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일자리는 한시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최고의 국정과제”라며 체감할 수 있는 일자리 확대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고용노동부, 농립축산식품부, 환경부 등 3개 부처 업무보고 자리에서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저지에 총력 대응하면서도 각 분야의 정책 과제들은 흔들림없이 추진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 부분에서 국민이 체감하는 ‘확실한 변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공공부문이 마중물이 돼 민간부문의 일자리 활력을 만드는 데 힘을 더 쏟을 것”을 주문했다.

특히 지역주도형 일자리 확대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광주를 시작으로 군산, 그리고 부산까지 일곱 번째 상생형일자리가 만들어진 것을 언급하며 “근거법률이 마련된 만큼 더 많은 지역으로 퍼져나갈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길 바란다”고 했다.

또한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지역 산단이 지역일자리의 거점이 되도록 지역 맞춤형 일자리 창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날 보고에서는 ‘고용연장 검토’도 언급됐다. 문 대통령은 “생산가능인구의 급격한 감소에 대비하기 위해 여성과 어르신들의 경제활동 참여를 최대한 늘리는 방법 밖에 없다”며 “고용연장에 대해서도 이제 본격적으로 검토를 시작할 때가 왔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해 9월 기업에 60세 정년 이후 일정 연령까지 고용연장 의무를 부과하되, 재고용·정년연장·정년폐지 등 고용연장 방식은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계속고용제도'의 도입을 검토하겠다고 한 바 있다.

아울러 청년 체감 고용여건 개선과 40대 고용부진 해소에 전력을 다할 것도 주문했다. 정부는 40대 실직자 실태조사를 통해 맞춤형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3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주 52시간 안착과 연간 노동시간 1800시간대 진입 목표 그리고, 경력단절 취업 지원 강화와 특수고용노동자들에 대한 사회안전망 구축도 보고됐다.

이외에도 이날 보고에서는 '나의 일자리를 말하다'를 주제로 일반 국민 대표들이 참석해 장애, 경력단절, 중장년 재취업 사례가 발표됐다.

문 대통령은 이같은 사례를 듣고 "정부 지원 재취업 등과 관련해 정책이 촘촘하게 갖춰질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으로 새해 업무보고가 지연되면서 문 대통령이 부처 업무보고를 재개한 것은 지난달 21일 국방부와 국가보훈처 이후 20여일 만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