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음압병실을 운영하고 있는 서울 성동구보건소를 찾아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시설 등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일선현장을 찾아 "국가 차원의 감염병 대응체계를 강화할 것"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음압 진료시설을 갖춘 선별진료소인 서울 성동구 보건소를 방문해 지역감염 확산 방지를 위한 자치단체와 보건소의 역할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이 신종코로나 확산 상황에서 의료 현장을 찾은 것은 지난달 28일 국립중앙의료원 방문에 이어 두 번째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 이 일을 겪고 나면 신종 감염병이 언제 또 어떤 형태로 닥칠지 알 수 없으니 국가적으로 대응체계를 훨씬 더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늘 제가 마음 아프고 조마조마한 게 정말 얼마 안 되는 인력으로 총력 대응하고 있는데 계속 감당해 나갈 수 있을지 걱정”이라며 "장기적인 인력 수급체계를 마련할 것"도 당부했다. 또 개학 시기를 맞아 돌아오는 중국 유학생 등에 대한 촘촘한 종합관리도 주문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도 이날 국회에서 협의회를 열고 신종코로나 사태와 관련해 가용한 예비비 3조4천억을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예비비는 긴급 방역·검역 뿐 아니라 피해 업종 지원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신종코로나로 피해를 본 중기·수출기업 등을 대상으로 최대 1년까지 국세 납기를 연장과 피해 기업과 자영업자들에 대한 세무조사 유예도 건의해 정부가 긍정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국무회의에서 “제조·수출업과 관광산업 현장에서 어려움이 현실화되고 있다”며 현장과 소통해 지원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한 바 있다.

회의에서는 또 정세균 국무총리가 2월 국회에서 검역법과 의료법의 조속한 통과를 요청하는 한편, 마스크 매점매석 행위는 강력 합동단속하기로 했다.

다만 4일 0시부터 시행된 중국 후베이성 지역 14일 이내 체류자에 대한 입국금지에 이은 추가 입국금지 조치는 상황을 지켜보며 검토하기로 했다.

한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에 대한 정부 대응에 대해 10명 중 5명 이상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5일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실시한 정부의 신종 코로나 대응 평가 조사에 따르면 ‘잘 하고 있다’(매우 잘함 29.3%, 대체로 잘함 25.9%)는 응답이 55.2%였다. ‘못하고 있다’(매우 잘못함 22.5%, 대체로 잘못함 19.2%)는 응답이 41.6%였고, ‘모름·무응답’은 3.2%였다. 자세한 내용은 리얼미터 홈페이지 참조.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