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관광산업을 총괄할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의 문화·관광분야 발전을 최우선 가치로 내세우고 출범한 전북문화관광재단의 그 역할과 기능이 도민들의 공감대를 이루지 못하면서 전북도의 위탁사업을 대행하는 기관으로 전락했기 때문이다.

전북도의회 정호윤 의원(전주1)은 3일 제369회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토탈관광 1억명 시대를 열겠다는 전북도가 관광전담기구 설립에는 등을 돌리고 있어 논란을 자초하고 있다”며 이 같이 지적했다.

정 의원에 따르면 도는 민선6기 출범과 함께 핵심 시책으로 도내에 산재해 있는 풍부한 관광자원을 유기적으로 연계시켜 전북을 단일 관광지로 만들겠다는 ‘토탈관광’을 내세웠다.

이를 위해 도는 민선 6기 공약사업의 일환으로 토탈관광기반구축사업을 추진해 12개 세부 사업에 2581억원의 재정투자를 해왔다.

하지만 토탈관광의 핵심 수단인 투어패스의 경우 10장 중 8장이 1일권 판매에 과도하게 편중돼 있어 체류형 관광으로의 체질개선에 효과를 보지 못하면서 투어패스 사업비 63억원 대비 판매수익은 35억원에 그치고 있다.

이에 전북관광 활성화를 위한 체계적인 관광개발과 통합 마케팅을 이끌 전담기구 설립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전담기구가 여전히 부재하다.

도는 지난 2016년 전북문화관광재단을 출범시켰지만 현재까지도 관광기능 확충은 제자리걸음에 그치고 있고, 도의 위탁사업을 대행하는 기관이라는 비판이 끊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도는 조직개편을 핵심과업으로 하는 문화관광재단 중장기발전방안 연구용역을 발주, 문화와 관광분야의 개별 전담기구를 분리해 설립하는 방안을 도출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해 말 도는 문화와 관광의 책임본부제 형태를 거쳐 관광전담기구를 떼어내 설립하는 방안을 무위로 돌린 채 이렇다 할 구체적인 해명을 하지 않고 있다.

정 의원은 “반쪽짜리 재단이라는 논란도 전북도가 자초했는데 협의를 거쳐 도출된 관광전담기구 설립방안마저도 스스로 번복을 하면서 더 큰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면서 “관광전담기구 없이 토탈관광 1억명 시대를 열겠다는 전북도의 구상이 과연 진정성을 담보하고 있는 것인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관광 전담기구는 지자체별로 하나의 추세로 자리잡을 만큼 그 필요성이 확산되고 있다”며 “전북도가 이제라도 퇴보하는 토탈관광의 위기를 직시하고 관광전담기구에 대한 구체적이고 투명한 로드맵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