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 전라북도 체육회장이 선출되면서 도내 13개 시·군(완주군 제외) 체육회를 3년간 이끌 민간체육회장의 면면이 결정됐다.
저마다의 포부와 공약은 다르지만, 민간체육회장의 취지인 독립성을 지키고 지역 체육발전에 이바지하겠다는 다짐은 당선자들의 공통적인 입장이다.
그러나 이들의 다짐과 달리, 민간체육계가 재정자립을 이루지 못한 상태로 자율성과 독립성을 확보해 갈 수 있을지 걱정하는 시각도 적지 않다.
재정자립이 이뤄지지 못하면 민간체육회장 체제는 이상에 그쳐 과거 체육계와 다를 게 없다는 우려에서다.
게다가 도와 체육회의 가교역할을 담당하던 사무처장의 임기도 만료되면서 향후 도와 체육회가 어떻게 소통하고 협력해서 지역 체육을 발전시켜 나갈지 관심이 쏠린다.
30일 전북도에 따르면 체육회 예산은 334억원(도비, 자체예산, 기타, 기금 등)이다. 체육회 팀 운영 및 전력 강화부터 생활체육 프로그램 보급, 인건비 및 전국체전 등 체육행사 비용을 모두 합친 금액이다.
당초 올해 요구한 예산은 192억3200만원이었지만, 1억8500만원이 깎여 190억4700만원이 책정됐다. 지난해 187억 1300만원보다는 3억 3400만원이 늘어난 수치다.
지난해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비롯해 인건비, 운영비 등에 43억원을 책정한 군산시 체육회는 도 다음으로 예산 규모가 컸다.
전주시는 35억원, 남원시도 26억원 가량의 예산을 편성했다. 군 단위에서는 완주군이 16억, 고창군 15억, 진안군 14억원 등 대부분 10억원 이상의 예산을 책정했다.
도를 비롯해 14개 시·군에서 한해 체육 분야에 투입하는 예산을 모두 합친다면 대략 500억원이나 된다.
매년 500억원 가량의 비용이 전북체육을 지탱하는 최소한의 비용이라는 셈이다.
체육회의 자체예산은 20억원으로 가지고 있는 예산보다 많은 비용이 체육 분야에 들어가고 있다.
이로 인해 체육계는 210억원의 도비를 보유하고 있는 지자체의 결정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며, 향후 재정자립이 이뤄지지 않으면 체육계의 독립성도 요원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도와 체육회가 앞으로 상호 간 상의하고 협력하겠다는 기본 방침을 세운 만큼 두 기관을 두고 걱정했던 부분들이 점차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 체육회장은 “도와 체육회는 서로 상호 간 협력하는 게 기본 방침이며, 적극 협조해 나가기로 했다”며 “다만 재정자립에 대해서는 일정 부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재정확보를 위해서 국민체육진흥공단,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진행하는 사업 등을 활용해 예산을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 역시 “체육회가 아직은 재원이 부족해 자생력을 갖출 수 있는 능력이 없다”며 “재원이 필요한 사업은 도와 함께 협의해서 추진해 나가면서 점진적으로 자율성과 독립성을 갖춰 나가면 된다”고 밝혔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