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총선 정읍·고창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권희철 예비후보는 지난 20일 정읍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동학농민혁명 정신 헌법전문 포함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더불어민주당 권희철 예비후보는 동학농민혁명 정신의 세계화, 정읍·고창의 자긍심 고취를 위해 동학농민혁명 정신이 차후 개헌 시 헌법전문에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권 예비후보는 동학농민혁명 정신 헌법전문 포함을 위해 각 정당 특히 더불어민주당과 같은 진보정당의 헌법전문격인 강령전문부터 개정하는 과제를 선결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권 예비후보는 “광주민주화운동 정신의 경우, 문재인 대통령의 망월동 공약도 있었지만 우선 더불어민주당의 강령전문에 적시돼 있다”며 “차후 개헌 시 정부여당은 물론 정치인들의 개헌 과제로 인식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 민주주의의 시초라 일컬어지는 동학농민혁명과 그 혁명정신은 현재 정치권에서 논의조차 되지 않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또 그는 “정당 강령전문 개정 과정은 동학농민혁명 정신 헌법전문 포함을 위한 공론화 및 정치인 인식전환의 계기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 헌법의 적용시점이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의 시점이기 때문에 봉건조선말기의 역사인 동학농민혁명의 정신이 헌법과 부합되지 않다는 일부의 주장이 있다”면서 이에 대한 해법도 제시했다.

한편 권희철 예비후보는 “3.1운동과 직후 임시정부 수립의 바탕이 동학농민혁명의 정신이라는데 이견을 달기 어렵다는 점을 공론화를 통해 모두가 이해할 수다면 얼마든지 기술적인 접근이 가능하다”고 밝혔다./정읍=정성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