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이 관광 수용력(공급) 및 관련 정책 추진 역량은 전국 최고 평가를 받으면서도 이에 따른 실제 효과를 나타내는 소비력 부분에서는 전국 최하의 수준을 면치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 함께 전국 17개 시·도와 152개 시·군(광역시 소재 군·구 제외)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9 지역관광발전지수 동향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지역 관광이 일정기간 동안 발전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이번 종합평가에서 전북은 도를 포함해 14개 시·군 단 한 곳도 종합지수 1등급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전북도의 경우, 3개 대분류(관광수용력, 소비력, 정책역량) 중 관광자원분포 및 인프라를 뜻하는 ‘관광수용력’과 정책 환경, 인적 역량, 홍보 등을 나타내는 ‘관광정책 역량’ 부분에서 1등급을 평가 받았다.
반면, 관광객 수와 만족도, 지출액 등의 실제 결과물을 거둬들이는 측면의 ‘관광소비력’ 지수는 꼴찌 등급인 6등급을 받아 전국 최하위로 평가됐다.
물론, 지난 2015년 5등급에 그쳤던 종합지수 평가가 2017년 3등급, 올해 2등급으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지만 관광소비력지수는 2017년에 이어 또다시 최하위 6등급 평가에 그치면서 도 및 시·군들의 막대한 예산 투입과 선제적 정책 추진 등의 노력이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 같은 결과 발표에 대해 전북도는 인구 감소 및 인구 증가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지역 산업구조의 열악함을 하나의 이유로 꼽고 있다.
타 지역의 관광객 유입과 더불어 지역 내 관광 활성화(내수시장 확보 차원)도 함께 이뤄져야 궁극적으로 소비력이 증가할 수 있다는 분석인 것이다.
하지만 이번 평가에서 종합지수 1등급에 이름을 올린 5개 광역지자체(강원, 경기, 경북, 전남, 제주) 대부분도 일부 차이는 있지만 ‘인구 감소와 산업구조 열악’이란 동일한 현상을 겪고 있는 상황인 만큼, ‘인프라-정책-소비’를 아우르는 실효성 있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다.
도 관계자는 “선도적 관광 인프라 구성 및 정책 추진에도 불구하고, 지역 인구감소나 산업구조 열악 등의 이유로 소비력 측면의 평가는 다소 아쉽게 도출됐다”면서 “현재 지속적으로 평가 지수가 상승하고 있는 만큼, 전북 관광 정책의 실효성을 거두기 위한 각종 방안을 고민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