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올 한해 정부의 ‘도시재생 신규제도’ 도입에 따른 맞춤형 사업 발굴 및 시·군 협업 바탕의 선제적 대응으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성과를 달성했다.
도는 26일 국토부가 신규 사업으로 추진한 ‘2019년 도시재생 인정사업’ 공모에서 전국 총 12곳 중 도내 3곳(전주, 군산, 부안)이 선정돼 국비 105억 원을 확보, 전국 최고의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도는 내년부터 3년간 국비(105억) 포함 총 229억 원을 투입, 도내 3개 지역 구도심에 도시재생 거점시설 조성할 계획이다.
올해 처음 도입된 ‘도시재생 인정사업’은 도시재생 전략계획이 수립된 지역에서 생활 SOC, 소규모주택정비 등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개별 단위사업을 지원해 주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는 지난달 28일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을 통해 법적 근거가 마련됐으며, 국토부에서 법 개정 이후 신규 시범 사업으로 추진해 개소 당 10억 원에서 50억 원까지 국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도는 사업 준비기간이 짧았음에도 법 개정 추이 및 중앙정부 정책동향에 발 빠르게 대응, 시·군 전략회의 개최 등 협업을 통해 맞춤형 사업을 사전에 발굴, 전국에서 가장 많은 6곳을 신청(선정 3곳)했다. 
이번에 선정된 3곳의 사업을 살펴보면, 전주시의 ‘별과 함께 다가서당 project’는 마을카페, 마을회관, 마을 도서관 등을 원도심 주민들을 위한 거점공간으로 조성하게 된다.
군산시 ‘백조가 되고 싶은 미운오리 새끼’는 군산 지역의 대중문화 확산을 위해 현 시민문화회관을 리모델링, 문화예술거점으로 조성할 방침이다.
부안군 ‘복합커뮤니티 센터 조성’은 군 중심지인 터미널 인근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력 상가, 육아종합 지원센터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용민 도 건설교통국장은 “신규 도입된 공모사업에서 최고의 결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정부 정책에 부합한 논리 개발과 사업선정 과정에서 효과적인 대응전략을 마련해 도와 시·군, 지역 공동체가 모두 힘을 합쳐 최선의 노력을 다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이어 “도시재생 인정사업을 통해 구도심 활성화를 위한 혁신거점공간을 조성하고, 해당지역 주민의 경험과 역량을 축적해 향후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에도 탄력을 받을 수 있도록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