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저 출생 극복, 청년 유출 방지, 인구 유입’이라는 기조 아래 내년도에 추진할 인구정책 브랜드 사업 9개를 최종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들은 선택과 집중 투자를 통한 예산의 효율성 제고와 적극적인 홍보 바탕의 도 인구정책에 대한 도민 체감도 향상을 위해 기획됐다.
‘저 출생 극복’을 위한 대책은 난임 부부 자연치유 캠프, 임산부 이송비 지원, 산후 건강관리비 지원 등 3개 사업이며, ‘청년 유출 방지’는 전북 청년종합센터 운영, 전북형 청년활동 수당, 대학생 직무인텁십 등이다.
‘인구 유입’ 측면에서는 4060(신중년) 취업 지원, 은퇴자 작업 공간 설치, 제비(JB) 고향회귀센터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출산 취약지역인 도내 7개 군에 거주하는 임산부를 대상으로 산전 진찰과 분만 이송비 최대 58만 원 지원은 전국 최초로 시행된다.
또, 농업·중소기업(제조업)·문화예술 분야에 1년 이상 종사한 도내 청년(18~39세)에게 월 30만 원씩 12개월 간 지원하는 전북형 청년활동 수당은 수도권을 제외한 광역 단위 최초다.
브랜드 사업 선정 기준의 기본 방향은 기존 출산율 제고 정책을 지속하면서,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적응력 강화를 더하는 새로운 인구정책 패러다임 전환에 부합토록 했다.
대상사업은 전북의 인구감소 요인(저출생, 청년층 이동) 극복과 인구 유입을 촉진하는 대책으로 도가 특색 있게 추진하는 사업이다.
도는 이번 선정에서 수혜대상자가 많고 투자액도 증가하고 있으나 정부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단순 도비 매칭 사업은 가급적 제외, 도비사업 위주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종훈 도 대도약기획단장은 “인구정책 브랜드사업을 통해 도민들의 인구정책 체감도를 높이고, 정부의 인구구조 변화 ‘적응력 강화 방향’에 발맞춰 나가겠다”면서 “내년 인구정책 시행계획을 내실 있게 수립해 인구감소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의 내년 인구정책 추진방향은 ▲인구 종합대책의 내실화 및 브랜드사업 추진 ▲제2고향 만들기 제안사업의 정책화 ▲체류인구 개념 도입 및 필요성 분석 ▲인구정책의 주요 사업별 인구영향 기준 마련으로 요약된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