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개발청(청장 김현숙)은 새만금 지역의 중심부를 가로지르는 ‘동서도로’가 내년 11월 준공된다고 16일 밝혔다.
‘동서도로’는 새만금 방조제(시점)에서 김제시 진봉면(종점)까지 16.47km의 흙 쌓기 공사가 완료(이달 말)되면, 2개 공구로 나눠 시행 중인 전 구간이 연결된다.
새만금청은 이후 마무리 공사를 통해 준공 및 개통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2015년 착공된 동서도로는 새만금 방조제를 제외한 새만금 지역 내에서 최초로 완성되  는 간선도로이며, 개통이 이뤄질 경우 새만금 내부 매립공사를 위한 접근로 역할을 하게 돼 새만금 개발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또한, 동서도로와 십(十)자형으로 연결될 남북도로, 새만금~전주 고속도로도 오는 2023년 8월 세계잼버리대회 개최 이전에 개통될 예정이다.
새만금 내부의 주간선도로가 연차적으로 완성되면 전주·김제권 및 수도권을 포함한 새만금 외부에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며, 새만금 내부에서는 어느 곳이나 20분 이내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김현숙 청장은 “동서도로를 시작으로 새만금 내부 주간선도로망이 완성되면 새만금 개발의 가속화는 물론, 국내외 투자유치도 크게 활성화될 것”이라며 “새만금 지역 내 최초로 완성되는 간선도로인 만큼 기능적인 측면은 물론, 가로수와 계절감 있는 꽃 식재를 통한 아름다운 경관까지 고려해 새만금 녹지축 조성의 시발점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