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추진키로 한 광역교통망 건설 계획에 생활인구 100만 명을 넘어선 전주시를 포함한 전북구간 들이 모두 빠져 ‘교통오지 전북’에 대한 정부무관심이 도를 넘었다는 지역의 반발이 거세다.
2030년까지 대도시권 광역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정부계획이 특별시와 광역시만을 연결 하고 지원하는 근시안적인 계획에 기초해 결정되면서 사실상 광역시에 준하는 교통체계를 갖춘 전북이 모두 제외, 반쪽자리 광역교통망으로 전락했기 때문이다. 
정부의 이 같은 불합리한 결정에 대해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도 지난 10일 전체회의를 열고 ‘전북 중추도시인 전주시를 중심으로 완주, 익산, 군산, 김제 지역 간의 광역교통통행량이 울산권, 광주권과 차이가 없어 전북권 광역교통체계구축은 타당하다’며 정부에 ‘대도시권 광역교통에 관한 특별법개정’을 공동 건의키로 의견을 모을 정도다. 
효율적인 교통망을 구축하기 위한 장기종합계획을 세운다면서 실질적인 교통현실과 미래발전 가능성 등의 추정치도 제대로 감안하지 않고 단순히 현재 행정체계만을 주요 기준으로 삼아 일괄적인 결정을 한데 대한 문제점을 전국의 모든 시군의회가 지적해낸 것이다. 
더욱이 서울을 비롯해 수도권에 집중된 교통망구축 계획에 대해 획기적인 정부계획은 담겨있지 않고 그동안 지역 지자체들이 요구해왔던 내용을 정리하고 반영한 수준에 불과하다는 지적까지 나온다. 예비타당성을 통과해야하는 대규모사업으로, 소요되는 사업비마련에서부터 쉽지 않은 지역 숙원들이 대거 포함되면서 내년 총선용이란 분석도 있다. 정부가 깊은 고민 없이 정작 광역교통망체계 수립이 필요한 지역들은 소외시키고 짜깁기 계획하기 쉬운 행정구역상 대도시만을 끼워 맞추면서 오히려 지역 반발만을 키웠다는 비난은 그래서 나온다.
항공, 철도, 도로에 이르기 까지 타시도로의 접근성은 물론 도내 연계교통망까지 취약해 전국에서 가장 교통이 불편한 지역으로 분류되는 전북이다.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광역교통 2030’을 계획했다는 본래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선 전북처럼 실질적 교통망체계 정비와 구축이 필요한 지역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하는 이유다. 보다 나은 교통망을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교통오지로 전락한 지역의 큰 불편을 해소시키는 노력 역시 이에 못지않음을 정부는 알아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