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의 올 행정사무감사(이하 행감)가 마무리 수순을 밟고 있는 가운데, 일부 기관장과 의원이 잇단 구설수에 오르면서 도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지난 15일 문화건설안전위원회 행감에 출석한 최용석 전북문화콘텐츠산업진흥원장은 ‘행감에 따른 의회 의원들의 과한 자료요구 등으로 인해 특정 행사를 담당하던 2명의 직원이 사직했다’는 식의 발언을 해 논란을 빚었다.
당시 질의를 하던 조동용 의원과 정호윤 위원장은 최 원장의 답변을 중지시키고, “의원들의 자료요구 등이 발단이 됐다는 말인가? 책임질 수 있나?”라고 재차 물었고, 최 원장은 “100%는 아니지만 그 부분이 발단이 됐다”고 답했다.
이후 정호윤 위원장은 감사를 중지시켰고, 지난 18일 진흥원에 대한 미진 감사에 최용범 전북도 행정부지사가 직접 참석해 공식적인 사과의 뜻을 밝혀야 했다.
이날 최 부지사는 “(최 원장의)답변에는 문제가 있었다. 해당 직원의 사직 이유는 ‘개인 사정’으로 확인됐고, 당초 의회의 자료 요구와는 사실 관계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면서 “앞으로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공식 사과했다.   
아울러 현직 도의원의 ‘갑질’ 문제와 ‘관용차 사용’ 논란도 도마 위에 오른 상태다.
장수 출신 박용근 의원은 최근 인사 청탁과 특정 업체 밀어주기 요구 등의 논란에 휩싸였다.
현재 박 의원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하며 강경대응의 뜻을 밝히고 있지만 전북도공무원노조 등 도내 5개 공무원노조는 공동 성명 발표를 통해 박 의원의 형사처벌까지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박 의원은 전북도의회의 관용차를 사적으로 여러 차례 사용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박 의원은 타 지역을 오갈 때 ‘의정 활동’을 목적으로 도의회 관용차 배차를 요구했던 것으로 알려져 ‘관용차 사유화’ 의혹이 제기됐고, 이런 지적에 대해서도 ‘원활한 의정 활동을 위해서는 관용차 지원을 늘려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전북도의회의 관용차(승용 기준)는 총 3대(도의장 전용차 제외)로, 의원들의 경우 상임위나 도의회를 대표하는 행사에만 제한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한편, 이번 행감도 해마다 지적돼 왔던 집행부의 ‘시간 때우기식’ 애매모호 한 답변 태도와 의원들의 ‘윽박 지르기식’ 고압적 행태가 반복됐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