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산업보안 강화가 지역 4차 산업혁명을 해결하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라는 주장이 나왔다.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김광재)은 12일 전북중기청에서 12개 중소기업 지원기관 및 협‧단체 대표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제2차 전북 중소기업 기술보호(산업보안) 유관기관협의회를 개최했다.
이 협의회는 지난해 지역 중소기업의 기술 탈취·유출 방지 및 피해구제를 위해 전북중기청, 국정원, 경찰청 등 12개 중소기업 지원기관이 발족한 회의로, 그 동안은 주로 오프라인 보안 및 피해구제 중심으로 협업을 진행해 왔다.
이번 회의에서는 4차 산업혁명 솔루션인 사이버 보안 지원 사업을 심도 있게 논의하며, 이와 관련 사이버 침해 사례를 토대로 경찰청 수사기법도 공유했다. 이는 사이버 보안을 갖추기에는 인적·물적으로 부족한 도내 중소기업의 취약한 보안 관리 해결을 위한 특단의 조치로 마련된 자리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 관련 기술보호 지원사업을 직접 운영하는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의 보안 전문가를 초청해 새 시대의 사이버 해법 방안을 제시함은 물론, 기업 신청률이 급증하는 보안시스템 구축 및 보안 소프트웨어 제공사업의 신청방법과 절차도 공유했다.
김광재 청장은 "중소기업의 기술탈취·유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위한 예방과 피해 최소화를 위해서 기관 간 협력체계가 매우 중요하다"면서, "최근 중요성이 커지는 사이버 보안방안을 모색하고 정책에 반영하는 것이 지역 산업보안 생태계를 살리는 한 방법이다."고 밝혔다.
한편, 산업기술 보호관련 유관기관 협의체는 기관 간 기술보호 지원 제도를 공유하고 기술 탈취 근절 및 해외유출 방지에 관한 정보 교류를 위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각 지방별로 구축돼 전국적으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또한 협의회 논의 사항을 지원기관 및 협‧단체 소속 회원사(2,100여개)에 전파해 기술보호에 대한 대국민 인식 개선 및 기술탈취·유출 방지에 기여하고 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