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안전공단 전북본부가 전주지역 보행자 횡단안전도 조사한 결과 보행안전문화가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31일 한국교통안전공단 전북본부에 따르면 지난달 22일부터 전주시내 도로에서 80차례에 걸쳐 보행자 횡단안전도 조사한 결과,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에서 보행자가 건너려고 할 때 운전자 71.25%가 차를 세우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보행자가 의사를 표시하지 않을 경우는 거의 정차하지 않았고, 의사표시를 할 때에도 차를 멈춘 사례가 절반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정부는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도로교통법 개정을 통한 ‘보행자 우선제도’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보행자 우선제도는 보행자가 도로를 횡단하고 있는 경우와 횡단보도 앞에 서있을 때에도 운전자가 일시정지 및 서행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공단 한상윤 전북본부장은 “보행자가 손을 들어 의사를 표시해도 정지하지 않는 차량이 많다는 점은 전라북도의 열악한 보행문화를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운전자는 사람이 보이면 일단 멈춰야 한다는 의식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과일본, 독일 등의 경우 횡단보도를 통해 도로를 횡단하는 보행자에게 우선 통행권을 부여하고 있으며, 이를 위반하는 차량에게는 벌금 및 구금에 처하는 엄격한 법률로 보행자의 안전을 우선시하고 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