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종교 지도자 오찬 간담회 전 담소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종교 지도자들을 만나 ‘조국 사태’로 불거진 사회갈등에 안타까움을 표하고 국민통합을 위해 종교계가 더욱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상춘재에서 조계종 총무원장이자 한국종교지도자협의회 대표회장인 원행 스님을 포함한 불교, 기독교, 천주교, 원불교, 천도교, 유교 등 주요 종단 지도자들과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국민통합이라는 면에서 나름대로는 협치를 위한 노력을 하고, 많은 분야에서 통합적인 정책을 시행해왔지만 크게 진척이 없는 것 같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특히 검찰개혁이나 공정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가 정치적 공방으로 건강한 논의조차 이뤄지지 못하는 것을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검찰개혁이나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등 개혁을 위해 필요한 조치로 국민의 공감을 모았던 사안도 정치적 공방이 이뤄지면서 국민 사이에서도 갈등이 일어나고 있다"며 ”앞으로 총선이 다가오기 때문에 정치적 갈등이 더 높아지고 정치적 갈등은 곧바로 국민들 사이의 갈등으로 증폭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국민들 사이의 공정에 대한 요구가 아주 높다는 것을 확인하는 소중한 기회였다”며 “우리 정치가 아주 귀를 기울여야 한다. 저부터 노력하겠다”고 국론 통합을 의지를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어려운 경제상황과 답보상태인 남북관계에 대해서도 종교지도자들에게 조언을 구했다.

원행 스님은 답사에서 불교의 ‘화쟁’ 가르침을 언급하며 “공정사회를 만들겠다는 확고한 의지로 흔들림없이 가시라”며 사회통합과 평화를 위해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오찬에는 원행 스님 외에 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김성복 한국교회총연합 공동대표, 김희중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의장, 오도철 원불교 교정원장, 김영근 성균관장, 송범두 천도교 교령 등 7명이 참석했다. 7대 종단 중 한국민족종교협의회 박우균 회장은 건강을 이유로 참석하지 못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