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퇴 이후에도 광장 대립이 계속되자 청와대가 민생경제와 검찰개혁에서 성과 내기에 고심하는 분위기다. 하향곡선을 오가는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 반등과 법무부 장관 후임 인선도 숙제다.

청와대는 지지도 하락에 “일희일비하지 않겠다”며 검찰개혁과 민생경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성과내기에 집중해 국면을 전환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일각에서 나오는 분위기 쇄신을 위한 개각설에는 “고려대상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난 18일 한국갤럽의 여론조사에서 문 대통령 지지율이 역대 최저치인 39%로 집계된 것과 관련 “최선을 다하고 성심을 다하는 것이 이 자리에 임한 사람들의 책무”라며 “결국 결과로 보여드려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지난 10일 삼성디스플레이 아산공장, 15일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를 잇따라 방문한 데 이어 17일 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는 등 경제 행보를 경제, 민생 성과를 위한 맥락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이번 주도 일자리 등 경제 현황 살피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법무부 장관 후임 인선은 서두르는 대신 검찰개혁의 동력을 잃지 않는데 공을 들인다.

정치권에서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되지만, 청와대는 “대통령의 생각을 추측해서 말씀드릴 수 없다”며 인선 작업에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는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실제로 지난 16일 문 대통령은 김오수 법무부 차관에게 “후임 장관을 인선하는 데 시간이 적지 않게 걸린다. 반면에 지금 검찰개혁은 아주 시급한 과제가 됐다”며 김 차관이 장관대행으로서 역할을 다해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 대행체제로 문 대통령이 검찰개혁을 직접 챙기며 동력을 이어가는 대신, 시간을 두고 충분한 검증을 거쳐 후임자를 지명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