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장관 입장발표 뒤에도 대학입시 수시와 정시 비중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지역 안팎 교육계에선 땜질식 처방을 넘어 교육 전반을 살피는데 공감한다.

불신이 커진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의 경우 지역 학생들에게 유리한 점도 있는 만큼 평가점수를 공개해 공정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대입제도 공정성은 정시 확대가 아닌 학종 신뢰성 회복으로 확보할 수 있다고 했다.

5일 입장문에서 “대입제도 공정성이 정시(수능 위주) 확대로 이어지는 걸 우려한다. 학종은 교육 본질을 찾아가는 돌파구였고 교육 가치를 학교 안에서 실현했다”며 “학종 신뢰를 높이기 위해 고교와 대학이 노력할 때다. 2015교육과정이 학종과 연계되도록 대입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부에선 학종이 가진 장점이 분명해, 문제점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설명한다.

도내 교육계 관계자는 “도내 시에서 군 지역으로 갈수록 수능으로 대학 가는 이들이 적다. 수시로 간다. 전형이 다양하게 많다 보니 학생들이 전주로 몰리지 않고 시골 거점학교들을 유지하는 거다. 공부에 관심 없는 아이도 그 아이만의 특별함을 살릴 수 있고, 학교는 문제풀이를 벗어나 학교교육을 정상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학종 전형 시 점수나 탈락 이유를 알 수 없는 건 문제다. 학생부교과전형처럼 공개해서 금수저 전형, 깜깜이 전형이란 오명을 씻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전교조 전북지부는 이번 검토 영역이 큰 틀에서 이뤄져야 하며 대학 기준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언급했다.

전교조 전북지부 관계자는 “‘대학이 어떻게 하면 학생들을 수월하게 뽑을까’에 초점을 맞추니 지금 모습이 된 거다”라며 “생활기록부에 뭘 넣고 정시 비중을 늘리고 이런 차원을 넘어서야 한다. 수시 전형 투명성 강화, 수능 자격고사화, 교사 평가권 보장, 국립대학 공동운영, 교육권한 배분, 정권에서 자유로운 국가교육위원회 설치까지 감안해야 한다”고 제안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