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인 관심과 문제제기에도 불구하고 학교폭력이 여전히 줄지 않고 있다. 최근 전북교육청이 전국17개 시도교육청과 합동으로 실시한 2019년 제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도내 4학년 이상 초등학생부터 고교3학년 11만1000여명(전체조사대상의 71%)이 참여한 이번 설문에서 도내 전체 2%인 2169명이 학교폭력의 피해를 당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1년 전 1908명 대비 261명이 늘어난 것으로 특히 초등학생이 전체의 대부분인 238명이나 됐다. 폭력 유형별로는 언어폭력이 35.7%로 가장 많았고 집단따돌림, 사이버 괴롭힘, 물리적 폭력의 순이었다. 신체적인 위해를 가하는 폭력을 줄었지만 정서적인 괴롭힘을 당하는 경우가 부쩍 늘어 폭력 유형이 지속적이고 은밀하게 변하고 있었다.  
이에 대해 전북교육청은 학교폭력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들의 민감성이 높아졌고 설문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어려운 용어를 쉽게 풀어쓰면서 초등생들의 적극적인 응답을 유도한 것이 응답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했다.
하지만 과거 학폭의 주된 유형이었던 겉으로 드러나는 물리적 폭행이 줄어든 반면 그 후유증이 심각하고 특히 정서적으로 미성숙 단계인 초등학생들에게 치명적일 수 있는 정서적인 고통을 주는 방향으로 학교폭력 형태가 변하는 게 사실이고 학령인구가 감소하는 데도 학교폭력이  오히려 늘고 있음은 분명 문제다. 일선교육현장에서도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나 SNS를 통한 교묘한 괴롭힘을 인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더욱이 정서적인 폭력은 가해로 인한 피해정도를 직접 확인하기 쉽지 않고 사이버 증거 등을 확보하는 것도 어려워 예방교육 강화수준이상의 조치를 취하기 쉽지 않다는 문제점도 있다. 일부에선 ‘무서운 초등학생’을 방치해 학폭 연령이 계속 낮아질 경우 결국 비행청소년을 양산하는 문제점으로 이어질 수 있음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할 정도다. 최근 급증하는 정서적 폭력에 대한 보다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대책마련을 심각하게 고민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책임감을 갖고 제대로 된 종합인성교육이 가능한 학교를 만드는 일에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지금까지 대책이 실효가 없으니 보다 강력한 조치를 내놔야 하는 건 당연한 것 아닌가. 교육부가 12월에 내놓을 `제4차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기본계획(2020~2024)`을 주목하는 건 학폭은 지금도 멈추지 않는 진행형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