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오는 24일로 만료되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의 연장 여부와 관련해 “마지막 순간까지 고민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대응방안의 하나로 지소미아 폐기 가능성도 검토해왔다.

김 실장은 21일 서울 한국방송회관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주최 토론회에서 “한미일을 중심으로 하는 동북아의 한보 협력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라 쉽게 결정할 수 없고, 아직 결정된 바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통상 지소미아 협정은 한일 양국 중 어느 쪽이 거부하지 않으면 자동적으로 연장되어 왔다. 그러나 일본의 경제보복이 철회되지 않는 상황에서 일본과 민감한 군사정보를 교류하는 것에 대해 신중하게 고민하는 분위기다. 다만 한미일을 비롯한 동북아 안보협력에 있어 지소미아가 중요한 만큼 전략적 모호성을 유지하며 최종 판단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방한 중인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의 면담 결과와 이날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한중일 외교장관회의 결과도 지소미아 연장 여부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청와대는 정부 유관부처를 비롯 국가안전보장회의 등을 거쳐 22일 지소미아 연장 여부를 최종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김 실장은 한일 수출규제 갈등은 오는 10월 나루히토 일왕 즉위식이 “양국간 대화에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이라며 다음 달 있을 일본정부의 개각 등을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