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익산에 있는 닭고기 전문기업인 ㈜하림 공장을 방문해 지역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약속한 업체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식품 산업 현장을 찾은 것은 처음으로 국가균형발전의 모범 사례라는 점도 현장 방문의 이유로 꼽힌다.

실제 이날 문 대통령의 하림 방문은 2024년까지 8800억원의 투자와 2000명의 일자리 창출을 약속한 하림을 격려하고 이를 통해 식품 산업 활성화를 강조하기 위해서다.

‘하림 푸드 트라이앵글(Harim Food Triangle)’이라는 이번 투자계획은 익산지역 직선거리 12km 이내에 도계가공시설, 종합식품단지, 최첨단 육가공 공장을 건립해 농식품 산업을 고도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전북도는 하림의 이번 투자가 지역 식품산업 발전뿐만 아니라 대통령 지역공약사업 1호 사업인 ‘아시아스마트농생명밸리’ 사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또 다른 농생명 식품기업의 투자를 촉발하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북은 일찍부터 식품산업 발전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고, 식품관련 공공기관 이전과 함께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를 식품산업 혁신성장의 메카로 육성하고 있다”면서 “이번 달에는 새만금 산업단지를 일반단지에서 국가산업단지로 전환하고 기업투자 유치를 위한 지원을 대폭 강화한 만큼 더 많은 기업들의 투자가 활발히 일어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