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12회를 맞은 ‘2019 스마트국토엑스포’(7~9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 지난 3일 간 역대 최대 방문객인 1만여 명이 행사장을 찾아 디지털 트윈으로 구현한 스마트시티와 국내 최초 실내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경험했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국토정보공사(LX·사장 최창학)가 주관하는 국내 최대 공간정보축제인 ‘2019 스마트국토엑스포’는 24개국의 85개사 197개 전시부스를 운영한 결과 핀란드·파라과이·캄보디아 등 10개국의 42개 업체와 60여 건의 교류가 이어지면서 공간정보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는 평을 내놨다.

올해 전시부스는 지난해 13개국 80개사 150여 개에 비해 30% 늘어난 것으로, 일자리 창출과 비즈니스 활로 모색을 위해 기업과 기업(B2B), 기업과 정부(B2G)간 교류와 협력을 위한 프로그램을 강화한 결과다. 

엑스포에 참가한 스타트업 '공간의 파티'는 3D 프린팅을 활용해 국내 최초로 점자를 삽입한 입체 도시 모형을 구축한 기술을 선보였으며, 탈북자 석·박사들로 구성된 북한개발연구소는 북한의 개발 잠재력을 보여주기 위한 시계열 위성영상 서비스를 개발해 관람객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특히 올해 엑스포에서 가장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던 것은 디지털 트윈존으로, 올해 스마트시티 전담기관으로 지정된 LX는 전주시와 함께 국내 최초로 구축한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스마트시티를 선보였다. 홀로그램을 활용한 미세먼지를 저감시키는 시뮬레이션 체험은 방문객들의 관심을 불러모았다.

최창학 사장은 "올해 엑스포가 디지털 트윈을 비롯한 최첨단 기술을 통해 공간정보의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공간정보를 활용해 창업과 일자리 창출하는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 더욱 성장했길 바란다"고 말했다. /홍민희기자·minihong250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