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집권 3년차 개각을 조만간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개각에서 전북출신으로는 은성수 수출입은행장이 금융위원장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된다.

8일 청와대와 정치권에 따르면 법무부와 농림축산식품부, 여성가족부 등 6-7개 부처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검증을 마치고 이르면 9일 개각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부 장관에는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사실상 내정됐으며, 내년 총선 출마가 예상되는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과 진선미 여가부 장관 등 정치인 출신 장관들이 대상이다. 농식품부 장관에는 김현수 농식품부 차관, 여성부 장관에는 홍미영 전 부평구청장이 오르내린다.

전북출신의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낙연 국무총리와 함께 유임이 확실하다. 이외에도 유은혜 교육부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도 당분한 직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공석 중인 공정거래위원회와 사의를 밝힌 금융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도 이번 개각 대상이다.

금융위원장 후임으로는 전북 군산이 고향인 은성수 수출입은행장 발탁설이 유력하다. 은 행장은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경제보좌관실 선임행정관을 지낸 바 있다.

이효성 방통위원장 후임에는 표완수 시사인 대표가, 공정거래위원장에는 조성욱 서울대 교수가 거론된다.

교체설이 있었던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급박한 외교·안보 상황을 고려해 개각 명단에서 제외될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청와대 비서관급 인사도 총선출마자를 정리해 이달 말 전에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