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한 조선일보와 중앙일보의 일본어판 보도에 대해 국익에 반하는 것이라면서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나섰다.

17일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지난 1일 시작된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 이후 한국 기업이 어려움에 처하고 팽팽한 긴장감 속에 국익을 최우선에 두고 정부와 국민 모두 각자 자리에서 지혜를 모으려고 하는 때에 무엇이 한국과 우리 국민을 위한 일인지 답해야 한다”고 두 신문을 강도 높게 비난했다.

고 대변인은 조선일보가 7월 4일 '일본의 한국 투자 1년 새 마이너스 40%, 요즘 한국기업과 접촉도 꺼려'라는 기사를 일본어판에서 '한국은 무슨 낯짝으로 일본에 투자를 기대하나'로 바꿔 제공한 것과 중앙일보의 ‘닥치고 반일이라는 우민화 정책’이라는 제목의 칼럼 등을 사례로 지적하며 많은 일본인이 이 같은 기사로 한국 여론을 이해하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진정 우리 국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것인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전날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도 페이스북에 두 신문의 일본판 기사들이 혐한 감정을 부추기는 ‘매국적 제목’을 뽑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청와대가 특정 매체의 실명을 거론하며 이처럼 강력하게 문제를 지적한 것은 이례적인 일로, 일본의 경제보복 상황에서 국익을 해치는 것으로 판단해 직접 대응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 같은 브리핑 배경에 대해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이 열릴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일본 문제를 해결하고자 지혜를 모으고 있고 힘을 모아야할 때다. 언론도 중요하다. 한국의 여론이 (일본에) 정확하게 전달되기를 바라는 마음도 있고, 혹은 국익의 시각으로 바라봐 주기를 바라는 당부”라고 설명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