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가 한빛원전 1호기의 잦은 가동 중단과 관리부실로 도민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며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북도의회 한빛원전 대책 특별위원회는 28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0일 발생한 사태는 무면허 정비원이 핵분열 제어봉을 조작하고 원자로 열출력 제한치가 3.5배까지 급증하는 위험천만한 상황이었다”면서 “부실점검으로 재가동을 승인한 책임자와 한빛원전 관련자를 즉각 처벌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는 원전사고 예방을 위해 재발방지대책을 수립하고 이번 사태와 관련된 특별조사내용을 모두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한빛원전 1호기는 지난 10일 9개월간의 정기검사를 마친 후 제어봉 제어능력 측정시험을 했으나 이상 징후가 발생돼 수동 정지했다. 이 과정에서 무면허 정비원이 핵분열 제어봉을 조작했고 원자로 열출력이 제한치의 3.5배까지 급증했는데도 12시간 이상 원자로를 계속 가동해 문제가 됐다.

특위는 또 비상계획구역에 포함된 전북지역에 대한 홀대에도 목소리를 높였다.

성경찬 대책위 위원장은 “한빛원전이 있는 자치단체만 지역자원 시설세를 부과하다 보니 소재지가 아니지만 근접한 전북은 보상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또한 전북은 비상계획구역으로 설정된 지역이 있지만 국가 방재 예산은 1억원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지역자원 시설세는 한빛원전이 소재한 전남에만 지원되며 약 410억원 규모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