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추진 중인 시내 주요 도로 곳곳의 교통체계개편 작업에 대해 시민들의 비판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교통량을 줄여 시민들의 보행권을 확대하는 것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기업 활동이나 지역상권을 위축시키는 결과에 대해선 강한 반감이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시는 최근 팔복동 철길 명소화 사업의 일환으로 산단 내 도로를 좁히고 일방통행로를 만들기 위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그러나 58억 원을 들여 지난 2월부터 추진 중인 이사업으로 인해 인근 기업들은 대형차량의 통행에 심각한 지장이 있는 것은 물론 일방통행로 지정확대로 인해 도로를 우회해야 하는 등의 큰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며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사업을 통해 주차장 면적이 늘고 인도, 녹지, 산책로가 조성되면 새로운 명소가 될 것이란  기대지만 정작 ‘팔복예술공장’ 인근 산단 기업체 관계자들은 그간 전주시 산업의 근간이 되어온 곳은 외면하고 관광에만 몰두해 피해를 주려 한다고 토로하는 것이다.
한옥마을주변 전라감영을 둘러싼 간선도로들의 일방통행로 확대 지정 역시, 지역주민과 상인들의 비판 요인이 되고 있다. 전주웨딩거리로 진입하는 도로망 대부분이 양방통행에서 일방통행으로 바뀌며 이곳을 방문하기 위해선 주변전체를 한 바퀴 돌아야 겨우 진입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교통망에 있어선 한옥마을의 오지나 다름없는 소외지역으로 전락하면서 이용객이나 관광객의 발길이 뚝 떨어진 것은 물론이다.
젊은이들의 거리로 급부상한 객리단길 주변도 마찬가지다. 일방통행로 구간을 확대 지정하면서 차량 우회구간이 대폭 늘어난 것은 물론 주차공간조차 제대로 확보되지 않으면서 주변만 돌다 결국 방문을 포기하는 방문객들의 불만요소가 되고 있다. 
전주도심 진입 차량이 늘면서 시내 곳곳이 심각한 교통체증에 몸살을 앓고 있는게 사실이다. 불법주정차차량으로 인한 정체를 막고 심각한 차량공해 저감, 걷는 구간 확보를 통한 여유로운 전주 관광 유도 등을 위한 다는 측면에서 교통흐름을 조정하는 것은 행정이 당연히 해야할 일이기도 하다. 하지만 선의의 긍정적 효과를 기대하며 추진했던 교통대책이 결국 또 다른 피해와 고통의 부작용으로 이어지게 한다면 이는 절대 좋은 정책이 아니다. 관광편의를 위해 물류에 지장을 줘 기업의 생산 활동을 위축케 하거나 걷기를 유도한다며 결국 방문을 포기케 한다면 분명 득보다 실이 많음이다. 보완책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