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지방선거 광역 및 기초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 후보들 그리고 도교육감 후보들이 13일 간의 법정 선거운동에 들어간 가운데 이번 선거서 새누리당과 무소속 후보들의 선전을 기대하는 도민 여망이 높은 것 같다.
 도지사와 교육감, 시장군수 그리고 도의원과 시의원 등 모두 251명의 지방자치 일꾼과 교육수장을 뽑는 이번 전북 지방선거의 특별한 양상은 종전과 달리 적지 않은 새누리당 후보들과 특히 기초단체장 선거에 무소속 후보들이 대거 출사표를 던진 사실이다.
 특히 새누리당이 전북지사와 전주시장 등 주요 선거에 공천 후보를 낸 것을 비롯 일부 기초단체장에도 도전장을 내는 등 모두 21명의 각급 선거 후보들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의 총선과 민선 5기까지의 각급 선거 때에 비해 가장 많은 규모로 알려지고 있다.
 물론 현 상황의 각종 여론조사 등에서 새누리당 후보들의 승리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지는 않는 게 현실이다. 그러나 오랜 텃밭 정당 독과점 선거에 크게 식상해온 전북 유권자 민심의 반 텃밭정당 정서에 비춰 일부 이변을 포함한 의외의 선전을 내다보는 예측도 없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무소속 후보들의 대거 도전이야 말로 이번 전북 지방선거의 특별한 현상이 아닐 수 없을 것 같다. 특히 기초단체장 선거를 비롯 광역 및 기초의원 선거에 유력 후보들이 적지 않게 등록해 새정치민주연합 공천 후보들을 위협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무소속 후보들의 대거 도전을 특히 주목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은 이들 후보들 대부분이 그간 여론조사 등을 통해 새정치연합 공천 후보들과 팽팽한 맞대결이 예상되는 유력 후보들이라는 점 때문이다.
 전북은 구 민주당과 통합 전의 구 새정치연합의 창당 연고지역으로 지목될 만큼 ‘안 신당’ 지지도가 높았으며 대부분 무소속 유력 후보들이 그 연장선상에 서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전북 유권자 민심은 이번 지방선거서 또 다시 지역정당 선거공학에 의한 텃밭정당 후보들의 싹쓸이 당선으로 독과점 정당의 오만과 독선이 재연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는 게 중론이다. 새누리당과 무소속 후보들의 선전을 바라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