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지사가 공무원들에 ‘새만금 재생에너지단지 팩트를 공부하라’ 했다 한다. 정부의 새만금 태양광 풍력 재생에너지 발전단지 조성에 반대 여론이 만만치 않아 ‘누구에게도 설명할 수 있게’ ‘전략적이고 주도면밀한 사업 습득’을 주문했다는 것이다.
  맞는 말이고 필요한 당부이나 새삼스럽기도 하다. 새만금은 환황해권 물류 중심의 경제도시를 건설하는 국가사업으로 전북 최대 현안이다. 그곳에 초대형 재생에너지단지 조성은 긍정이든, 부정이든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공무원들이 잘 알아 도민들에 설명할 수 있어야 했다.
  발전단지 입안 과정에 사전 공청회도 없이 일방적 사업 추진이란 비판에 정부가 전북도와 긴밀한 협의 아래 추진했다고 밝혔다. 송지사도 그간 12차례 협의를 거치며 버텀업(bottom-up) 방식의 결정이었다고 했다. 전북도가 깊이 관여했다는 수긍이다.
  사실이라 할 때 전북도가 정부와 함께 새만금 재생에너지 발전단지 조성 논란으로부터 자유로울 수가 없다. 새만금 경제도시 건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공과를 공유하게 될 수밖에 없다. 특히 송지사가 그렇다.
  휘하 공무원들은 새삼 공부해야 할 정도로 잘 모르는 것 같으나 송 지사는 재생에너지 전도사나 다름없어 보일만큼 적극적이다. 특히 재생에너지단지 조성과 조성 후의 성과에 큰 기대를 갖고 이를 강하게 설명하고 있다.
  재생에너지단지 조성 과정에 10조원의 민간투자와 연인원 200만 명의 건설 인력의 일자리가 창출된다고 한다. 단순 발전소만이 아닌 연관 산업 클러스터 조성으로 100개 연관기업 유치와 좋은 일자리 10만 개가 만들어진다고 한다.
  그러나 문제는 그에 있지 않다. 조성 반대나 비판 여론이 재생에너지의 비효율과 경제성 부족에 환경 파괴적이라는 주장에 바탕을 두고 대규모 발전단지 조성이 경제도시 건설이라는 새만금의 당초 목적에 치명적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정부가 만만치 않은 반대 여론 극복을 전북도에 넘기고 뒤로 물러서는 모습이다. 그간의 새만금처럼 발전단지 조성 또한 지지부진해 질는지도 모를 일이다. 전북도가 비판 여론 설득에 전력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