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가 오는 22일 GM 사태 등으로 최악의 경제 상황을 보이고 있는 군산을 직접 찾아 ‘위기지역 지방투자촉진보조금 현장 설명회’를 개최한다.
정부가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을 직접 찾아 실시하는 이번 설명회는 지자체와 정부의 지원체계 확립을 통한 산업위기 신속 극복 및 지역 대책의 실효성 극대화 도모라는 측면에서 상당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 군산지역 설명회는 1차 울산(7.19), 2차 사천(7.26)에 이어 3차로 추진되는 것으로, 전국 고용위기지역 및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대상 정부의 현장 순회 활동이다.
위기지역 대상 기업 및 투자예정 기업이 설명회의 주요 참석 대상이며, 한국산업단지공단 군산전북본부 R&D센터(1층 중회의실)에서 오후 2시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위기지역의 지방투자촉진보조금 확대 지원 주요 내용 설명 및 질의응답, 기업별 1:1 개별상담 등이 실시된다.
지방투자촉진보조금(이하 보조금)은 수도권 기업의 지방 이전, 신·증설, 국내 복귀 등을 위해 기업이 투자할 경우, 토지매입비는 9~50%, 설비투자비는 11~34%까지 투자지역 및 기업규모에 따라 각각 차등 지원하는 제도다.
위기지역 보조금 확대지원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인 군산지역에 투자하는 기업은 보조금을 일반지역보다 토지매입비는 30에서 50%, 설비투자비는 14%에서 34%까지 확대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에 투자하는 경우, 보조금 지원 적격 여부를 평가하는 타당성평가 점수도 60점에서 50점으로 완화돼 매출액, 상시고용인원 등이 부족해 당초 보조금 대상이 아니었던 기업도 지원대상이 될 수 있다.
이날 보조금 설명에 이어서 신규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기업은 1:1 개별상담을 통해 투자업종, 투자규모 등을 토대로 보조금 지원 가능 여부 등을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상담 받을 수도 있다.
나석훈 도 경제산업국장은 “위기지역 현장 설명회를 통해 군산지역에 보다 많은 기업들의 적극적인 투자가 이뤄져 조속한 경제회복을 이루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