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시민사회단체가 미투(#Me Too·나도 피해자다) 가해자에 대한 검찰의 엄중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북은 지난 2월 배우 송원(31)씨의 ‘극단 대표로부터 성추행’ 최초 폭로를 시작으로, 제자 등 여성 여럿을 성추행했다는 대학 교수, 사회관계망에서 불거진 인권운동가 출신 대학 시간강사 등 문화예술·교육계에서 미투 물결이 일었다.

성폭력예방치료센터 등 전북지역 단체 37개로 구성된 ‘#미투운동과 함께하는 전북시민행동’은 14일 전주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미투 가해자 2명에 대한 엄중한 수사를 촉구했다. 기자회견 배경에는 지난해 전북도청 전 인권팀장 성폭력 사건에 대한 검찰의 불기소 처분이 작용한 것으로 해석됐다.

전북시민행동은 “성폭력 사건의 해결은 단일 건 그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피해 여성에게 ‘생존의 힘’을, 많은 여성에게 ‘승리의 경험’, 국민들에게 ‘추락한 법체계에 대한 신뢰 회복의 길’이다. 한국사회의 성차별 구조 속에서 성폭력이 발생하고 있음을 이해하고 성평등 실현을 위해 철저한 수사와 엄중한 처벌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반면 지난해 우리는 전북도청 전 인권팀장 성폭력 사건에서 불기소 처분 등 검찰의 성폭력 사건에 대한 인식을 확인했다. 검찰이 성폭력 피해에 대한 증언을 편견 없이 경청하고, 철저한 조사로 가해자가 응당한 죗값을 받게 할 때까지 지켜볼 것이다”고 강조했다.

전북평화와인권연대는 “‘공익의 대표자로서 정의와 인권을 바로 세우고 범죄로부터 내 이웃과 공동체를 지키라는 막중한 사명을 부여받은 것입니다’로 시작하는 검사선서 대로 그 역할을 해줄 것을 검찰에 당부한다. 촛불이 정치혁명을 이뤘다면 미투는 사회적 혁명을 이뤄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해 전주지검은 지난 4월 말 전북 경찰로부터 미투 가해자인 전 극단 대표 A씨와 도내 대학 교수 B씨에 대한 수사를 접수, 성폭력 사건 담당 검사에 배당해 강제추행죄 등의 죄명으로 수사 중에 있다.

전주지검 관계자는 “미투는 지역사회에 공론화된 사안인 만큼 수사에 집중하고 있다. 사실관계를 살펴 의문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