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도민의 구강건강 상태가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최하위권이며, 사회계층간 구강건강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다는 분석결과가 발표됐다.

전라북도치과의사회와 전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주관한 26일 ‘전라북도 도민의 구강건강 위기와 대안’ 토론회에서다.

발제에 나선 이흥수 교수(원광대학교 치과대학)는 이날 토론회에서 각종 구강건강 지표를 바탕으로 전북 도민의 구강건강 수준을 전국 최하위권으로 보고했다.

아동구강건강실태조사(복지부·2015년)와 국민건강영양조사(보건복지부·2013~2016년)에서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전북은 아동 충치 경험 비율 5세 71.2%(3위)·12세 61.1%(4위), 아동 평균 충치 치아수 5세 3.6개(2위)·12세 2.26개(3위), 아동 미충족치료필요율(치과치료가 필요하나 치료를 받지 못하는 비율) 5세 32.9%(2위)·12세 19.8%(4위)로 나타났다.

5세는 유치 충치상태를 보여주는 대표(표준) 연령에 해당하며, 12세는 국가 간 집단 간 충치정도를 비교하는 대표(표준) 연령이다.

이 교수는 또 도내 사회계층에 따른 구강건강 불평등도 주장했다. 교육수준에 따른 차이에서 ‘초졸 이하’인 사람이 ‘대졸 이상’인 사람보다 틀니장착 비율이 9.16배 많았다. 소득 4분위로 분류할 경우 ‘하’인 성인은 ‘상’인 성인보다 충치 치아수가 1인당 3.45개를 더 많이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김진범 교수(부산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는 구강건강 증진을 위한 방안으로 ‘수돗물불소농도조정’을 제시했다. 김 교수는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은 충치예방효과가 높고 비용은 저렴해 개선 효과가 탁월하다”면서 “이를 시행한 옥천군은 구강건강 불평등 개선효과를 보였다”고 강조했다.

김영기 대표(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정치권과 정책당국자의 관심 및 실질적 노력을, 이강주 원장(전라북도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은 저소득계층 아동을 위한 ‘아동·청소년 주치의제’ 도입, 장선희 강사(원광보건대학교)는 전북도 및 교육청 등 행정기관의 적극적인 관여를 각각 주장했다.

토론회를 주관한 장기완 교수(전북대학교 치과대학)는 “구강건강의 위기는 곧 삶의 질 저하를 의미하므로 ‘행복한 전북’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구강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정치권과 정책당국의 진정성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