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가 한 달여 앞으로 다가서고 있으나 더불어민주당 일방 독주에 야권 정당들 지리멸렬의 판세 흐름이 전국서 여전하다고 들린다. 지역에 따라 편차가 있으나 호남과 전북에서 특별히 유난스러운 것으로 진단되고 있다.
  정부 여당의 잇단 인사 참사와 미투 추락에 이어 최근 터져 나온 민주당원과 정권 최측근의 댓글 여론조작 의혹이 정국을 강타하고 있다. 그런데도 북핵 폐기가 예고되는 북미정상 회담에 앞선 남북 정상회담 등에 대한 국민적 기대 상승 탓인지 판세 흐름에 큰 변화가 감지되지 않는다고 한다.
  결국 이변이 없는 한, 적어도 전북지선에서 민주당의 일방 독주와 성급한 석권 예측에 누구도 다른 예측을 내놓기가 어려울 정도가 되고 있는 게 현재의 선거 분위기다. 지난 김대중 텃밭정당 시대의 재현을 점치기도 한다.
  전북지선의 민주당 일방 독주와 석권 예측은 민주당에 대한 지지여론의 압도적 우위서 비롯되고 있는 게 사실이다. 그러나 그에 못지않게 야권 정당들 특히 국회의석 전북 제1당인 민주평화당의 의기소침과 공천 부진서 더해지고 있는 측면 또한 간과하기가 어렵다.
  전북 평화당은 지난 총선서 호남과 전북 전 선거구를 석권한 것이나 다름없는 압승으로 민주당을 압도했다. 텃밭 정당시대 민주당의 오만과 독선에 대한 전북 유권자 민심의 염증과 실망 때문이었다는 게 중론이다.
  1당 독점 지역정당 폐해가 지역발전을 저해했다는 자각과 자성이 다당제 선호 전북 유권자 민심으로 발전해 지난 총선 결과로 나타났다는 분석도 있다. 전북 유권자민심의 바탕에 1당 독점 탈피와 다당제 지향이 여전하다고 해야 할 것 같다.
  그렇다고 할 때, 야권 정당들 특히 민주평화당에 이번 지방선거서도 다당제 선호 전북 민심에 부응해야 할 책무가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지금 여론이 특정정당에 쏠려 있다고 해서 공천후보조차 제대로 내지 못하는 것은 책무 태만이 아닐 수 없다.
  여론은 흐르고 변한다. 지금의 특정정당 일방 지지 여론이 끝까지 간다는 어떤 보장도 없다. 최근 평화당의 후보 공천이 다시 활기를 띠고 있다고 들린다. 선거 결과 예측에 관계없이 전 선거에 공천후보를 내 전북 유권자의 선택을 바라는 게 전북 제1당의 도리고 책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