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가 전북선거구획정위원회의 전주시의원 의원정수를 전주을에서 1명 줄여 병지역구로 늘리는 수정안을 통과시키자 민주당 을지역구에서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본보 18일자 3면 보도>

도의회 행자위는 19일 전북도 시군의회 의원정수 및 선거구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수정 가결했다. 이 수정안은 오는 21일 본회의에서 최종 결정하게 된다.

행자위는 당초 전북선거구획정위에서 기초의원 선거구별로 인구수 70%, 읍면동수 30%의 산정기준을 일률적으로 적용해 산출한 결과 전주갑 9명, 전주을 10명, 전주병 11명으로 배정했으나 인구대비 의원수가 줄어들게 된 병지역구에 을-사(삼천1, 2, 3) 3인 선거구에서 1명을 병-차(진복, 인후1, 2 금암 1, 2)로 기존 3인 선거구에서 4인 선거구로 늘렸다.

행자위는 시민사회단체에서 주장하는 4인 선거구가 도내에서 1곳 갑-나(동서학, 서서학, 평화 1, 2)에 이어 을-사선거구에서 1명을 병-차선거구로 하면서 4인 선거구가 2곳으로 늘렸다는 당위성도 얻었다.

이 같은 결과는 2014년 대비 의원수가 전주갑은 8명에 9명으로 1명 증가, 전주을은 8명에서 10명으로 2명 증가, 전주병은 14명에서 11명으로 오히려 3명 감소하는 결과가 나오게 돼 인구가 7158명으로 가장 많이 증가했음에도 전주병은 시의원수가 3명 감소하는 결과를 초래하면서 불거졌다.

전주병 지역구 시도의원들은 지난 15일 기자회견을 열어 “인구수를 기준으로 해도 갑이 18만명, 을이 22만명, 병이 26만명인데도 (병지역의) 시의원을 3명이나 줄인 것이 과연 공정하고 객관성이 있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불합리한 의원 정수 조정 기준의 근거를 밝히고 회의 과정, 회의록, 녹취 파일을 공개하라고 촉구하면서 이날 전북선거구획정위원회의 결정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법원에 제출하며 도의회를 압박했다.

하지만 을지역구 시도의원들이 행자위의 수정안에 강력반발하고 있다. 을지역는 행자위의 전주시의회 선거구 획정에 대해 꼼수며 폭거라고 공식 항의했다.

을지역구는 “인구비례로 볼 때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안이 타당하다”며 “이번 행자위의 수정안은 정치적 야합에 의한 의결이며 우리 정치수준의 창피한 일”이라고 했다.

이어 을지역위원회는 본회의에 앞서 강력항의하고 이번 수정안을 발의하고 의결한 도의원의 부끄러운 정치수준을 규탄한다고 했다.

을지역구인 송성환 도의원은 “8년 전에도 을에서 병으로 시의원을 넘겨줬는데 또 다시 이런 일이 생겼다”며 “획정위의 안이 합리적으로 봤기 때문에 도의회에서 원안 가결될 것으로 봤다”고 했다.

소순명 전주시의원은 “행자위에 을지역구 의원은 단 한명도 없어 형평성 논란이 있다”면서 “4년 전에도 획정안으로 을지역구가 피해를 봤는데 또 다시 우리 지역만 보게 됐다. 도의회 행자위의 수정안은 폭거이며 야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소 의원은 “행자위의 4인 선거구 확대라는 명목에 전주을-사선거구 인구가 갑-다선거구보다 많다 것이 가려졌다”며 “도의회 본회의에서 이런 부분들이 정확히 알게 돼 원안대로 최종 결정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결국 4년 전처럼 선거구획정은 도의회 본회의에서 표결대결로 판가름 나게 됐다. 당시 민주당 의원들 간 폭력직전까지 가는 일촉즉발상황에서 수정안이 통과됐고, 전주을 도의원 2명이 결국 공천을 받지 못하고 교체되는 진통을 겪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