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다가올 청년고용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하며 “2021년까지 청년고용에 대한 특별한 대책이 필요하다”며 “내년 1월 중으로 청년고용 상황과 대책을 점검하는 청년고용점검회의를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성장률이 3% 이상으로 높아지고 고용률도 좋아지는 등 우리 경제의 거시지표가 좋아지고 있으나 청년고용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따라 정부가 청년고용대책에 관심을 기울려 19조 2000억원 규모의 내년도 일자리 사업 예산을 빠르게 집행해 국민들이 체감할 성과를 내달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서는 온라인 결제 불편요인으로 꼽히는 액티브엑스(Active X) 제거 추진 계획이 논의됐다. 정부는 내년 초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부터 액티브엑스를 제거하기로 하고, 순차적으로 정부24 시스템을 대상으로 액티브엑스를 제거해 민간의 자율 개선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액티브엑스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인터넷 사이트에서 필요한 기능을 실행하거나 보안을 목적으로 사용자 PC에 설치하도록 만든 프로그램이다. 각종 악성코드 감염 등 부작용으로 전자상거래 활성화의 발목을 잡는 주범으로 폐지 여론이 높았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내년 상반기 중 범부처 추진단을 구성해 공공부문 대상 우선 추진사업을 완료하고 전 공공부문 적용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내년 하반기까지 ‘디지털 행정혁신 종합계획’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