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올해 안에 심의를 마치고 내년 1월부터 정규직 전환이 이루어져야 하나 심의위원회 구성에서 일부 노동계와 갈등을 빚으면서 자칫 해를 넘길 우려를 낳고 있다.
27일 전북도에 따르면 직접 고용 기간제근로자는 도 본청 19명, 도의회 2명, 직속기관 243명, 사업소 126명 등 총 390명이다. 여기다 간접고용 근로자 71명을 포함하면 전환대상자는 총 461명이다.
정부는 지난 7월 전환 가이드라인을 전달하면서 직접고용의 경우 전환심의위원회를, 간접고용은 전환협의기구를 통해 정규직 전환을 결정토록 했다.
이에 도는 지난달 말 정규직 전환심의위원회를 구성하고 첫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민주노총에서 위원 구성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회의가 무산된 바 있다.
이후 노사관계 전문가, 변호사, 노무사, 노동계 추천인사 등 외부인사 6명과 내부인사 3명 등 총 9명이 참여하는 전환심의위원회를 재구성했다.
문제는 올해 연말까지 정규직 심의를 마쳐야 하나 시간이 촉박하다는 점이다. 심의위원회 구성은 완료했지만 첫 회의 일정도 잡지 못했기 때문이다.
다만 도는 정규직 전환 심의가 늦어지면서 대상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계약연장 등의 조치를 하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한 달 넘게 심의회 운영이 늦어지면서 심사 대상자들의 불안감도 클 것으로 생각된다”면서 “빠른시일내 전환심의위원회를 열고, 꼼꼼하고 공정한 심사를 통해 원칙에 맞는 정규직 전환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비정규직 근로자 중 파견·용역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을 결정하는 정규직 전환협의회도 이달중 구성하고, 세부협의를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