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와 새만금청, 새만금 도내업체 써라

문재인 정부 출범이후 새만금 사업에 대한 획기적인 변화가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새만금사업에 대한 도내업체 참여방안마련이 시급하다.
문재인 대통령 지역공약에는 새만금 사업 지역업체 참여확대가 포함돼 있기 때문에 조만간 우대기준을 마련, 지역경제활성화를 이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해 새만금SOC예산은 6485억으로 도내 전체SOC예산의 34%에 달한다. 하지만 도내업체들이 새만금사업 참여율은 평균 16.4%에 그치면서 외지업체 잔치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전북도민의 희망인 새만금사업이 외지업체에서 싹쓸이하면서 도내업체는 손만 빨고 있는 형국이다.
실제 새만금개발청이 발주한 새만금 동서2축(1, 2공구)의 도내업체 참여율은 15%에 불과하다. 헌재 낙찰자 결정을 앞두고 있는 남북2축 공사도 3공구(3431억원)는 5%, 4공구(1777억원)은 10~18%수준에 머물고 있다.
이 때문에 전북도와 지역건설업체 등은 새만금 대형건설 사업에 도내업체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음에도 지역업체 참여확대가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이는 최종 결정권을 가지고 있는 기재부에서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해 왔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새만금 사업 지역업체 확대를 약속한 만큼 기재부의 변화도 예상되고 있다. 기재부는 최근 새만금개발청에서 지역업체 우대기준안을 마련해 오면 신속하게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콧대 높은 기재부가 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은 대통령의 공약사업이기 때문이다. 결국 새만금개발청이 지역업체 우대기준안을 조속히 마련하는 것이 급선무다. 새만금개발청이 그동안 지역업체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벗어던지고 우대기준안을 제대로 만들지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새만금개발청의 지역업체 우대기준안은 전북업체 30%시앙 공사에 참여할 수 있는 턴키 평가기준에 3점배점기준 마련과 지역업체 참여도에 따라 최대 5점을 주는 입찰자격사전심사기준을 95점 이상으로 적용돼야 한다.
새만금은 전북의 희망이면서 변변한 SOC사업조차 없는 전북업체들에겐 그림의 떡이 아닌 실제 먹고사는 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