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주요 정당 후보들의 정책 공약이 잇달아 발표되고 있으나 이들 후보들의 공약에 농촌과 농업 관련 공약이 아예 없거나 있어도 구색 갖추기 수준에 그치고 있다. 농촌과 농업의 앞날이 더욱 암담해질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게시한 주요 정당 대선 후보들의 분야별 10대 공약들 대부분이 4차 산업혁명을 통한 일자리 창출, 외교와 안보태세 강화, 정치 및 권력기관 개혁, 반부패 재벌개혁, 청년실업 여성차별 노인과 청소년 문제 해결 등 복지향상 그리고 재난과 안전대책 강화, 중소기업 육성 등 표현만 다를 뿐 판박이에 서로 유사하다.
  침체에 빠져들어 있는 국가경제를 획기적으로 살릴 수 있는 정책 공약이 돋보이지 않는 가운데서도 특히 피폐 일로를 걷고 있는 농촌과 농업을 되살릴 수 있는 정책 공약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
  일부 대선 후보 공약에 농어촌특별위원회를 설치하여 쌀 생산 조정을 통한 쌀값 안정과 가축질병 예방책 수립, 농업인 월급제 실시 등이 제시되고 있으나 구호 수준으로 그간 되풀이되어온 시책의 반복에 머물고 있다.
  지금 농촌의 현실은 참담하기 그지없다. 주력 산업이라 할 쌀 산업이 사양화를 넘어 붕괴 직전에 이르고 있다. 국민식생활 변화로 주식 위치에서 밀려난 쌀 소비 절벽에다 쌀 수입개방으로 재고가 350만 톤이나 산처럼 쌓여가고 있다.
  쌀값이 30년 전 수준으로 폭락해 농촌경제가 파탄지경이다. 축산도 반복되는 AI와 구제역 등 가축질병으로 대량 살 처분과 천문학적 보상을 되풀이하고 있다. 이미 대부분 초 고령사회로 진입한 농촌마을의 인구절벽과 퇴락도 한계에 이르고 있다.
  그런데도 정부가 농업경제를 살리고 농촌에 활기를 불어넣을 이렇다 할 근본적 대책 없이 사실상 속수무책이나 다름없이 대증요법(對症療法)적 대처에만 급급하고 있다.
  주요 정당 대선 후보들의 정책공약에 농업과 농촌 문제에 대한 주목할 만한 공약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다음 정부에서도 이를 소홀하게 될 것임을 시사해주고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농도 전북의 미래에 희망을 갖기가 어려울 것 같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