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년도 예산편성에 있어 4차산업혁명에 집중 투자할 방침인 가운데 전북도가 관련 산업을 선점하기 위한 대응책 마련에 돌입했다.
정부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열어 ‘2018년도 예산안 편성 및 기금운용계획안 작성지침’을 확정했다. 예산안 지침은 이듬해 예산을 편성하기 위한 첫 번째 절차로 각 부처는 이 지침을 바탕으로 부처별 예산 요구서를 오는 5월26일까지 기획재정부에 제출한다. 이후 기재부는 이 요구서를 토대로 예산안을 편성해 오는 9월초 국회에 제출한다.
정부는 4대 핵심분야로 ▲일자리 창출 ▲4차 산업혁명 대응 ▲저출산 극복 ▲양극화 완화로 설정했다.
이와 관련 전북도는 문화체육관광분야는 물론 산업 및 중소기업, SOC, 농림수산, R&D 등 전 분야에 걸쳐 4차산업혁명이 적용 가능한 만큼 초기 대응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특히 내년도 국가예산사업 100대 핵심과제 중에 4차산업혁명과 연계해 예산확보가 가능한 사업들을 적극 반영해 내겠다는 설명이다.
실제 도는 안전보호 융복합제품산업 육성, ICT융복합 농업용 드론 기반 구축, 탄소복합재 항공 부품 상용화 수리기술 개발, 미래형 개인용 항공기 시범도시 조성, 상용차 자율주행기반 플랫폼 및 글로벌 전진기지 조성, 국가 동물케어 글로벌 복합단지 조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사업을 제시하고 있다.
또 도는 학이시습의 날과 공무원 교육원에 4차산업혁명 과정 신설 등을 통해 직원들의 정책이해도를 높이고, 4차산업 대응방안 마련 세미나 등도 개최할 예정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4차산업혁명은 완전히 새로운 기술이나 제품이 등장하기보다는 기존의 다양한 분야에 기술융합으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가 탄생하는 수준이다”면서 “도정 전 분야에 걸쳐 4차산업혁명과 접목하는 정책화와 함께 이를 국가예산 사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