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가기술표준원(이하 국표원)이 안전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유해물질 초과 교복 업체를 발표했지만, 전북교육청은 이와 관련한 실태파악 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5일 국표원은 유명 교복업체 I사 제품에서 피부자극과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을 유발하는 산성도(PH)가 기준치(4.0~9.0)보다 20% 초과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히고, 해당 제품을 수거·교환 등 리콜조치 했다.
하지만 지난 17일 전북교육청은 해당 내용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전북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달 13일 현재 전북지역에서는 국공립 중·고 7개교와 사립 중·고 13개교 등 총 20개 학교가 I 교복(동복)을 낙찰업체로 결정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아직까지 교육부나 기타 기관 등으로부터 공식적인 전달을 받지 못해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면서 “도내 학교에도 해당되는 제품이 있는지 등 전반적인 조사를 벌여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 모임은 성명을 통해 “이번 국표원의 신학기 용품 등의 제품 리콜조치 중 학부모가 가장 울화가 치미는 것이 바로 I 교복이었다”면서 “교육부와 교육청은 안전기준을 초과한 교복을 전량 리콜조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교복은 학교에서 전량 입찰 구매해 학생들의 선택권이 없는 만큼, 추가 안전성 검사 실시 후 유해물질이 검출 될 시 부적당 업체 지정과 함께 입찰 참가 제약도 고려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