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관련 전주시민 공론조사 결과 찬반 ‘팽팽’
...이전 추진 동력 상실...교육감 “이전 추진 그만해야”
-도교육청, 이전 추진 ‘명분 없다’...“다른 대안 찾겠다”
...민간위원 “행정으로 풀 수 없는 문제인 만큼, 정치적으로 해결해야”...도교육청에 공 넘겨

교육부의 ‘학교총량제’ 정책에 가로막혀 신도심 학교설립이 사실상 불가능해진 가운데, 원도심 중학교 이전을 대안으로 추진해 온 전북교육청의 ‘한 수’가 없던 일로 결정됐다.
특히, 학교이전 추진을 놓고 원도심과 신도심 간 학교이전 갈등 조정을 위해 결성된 민관협력위원회 또한 최근 실시된 공론조사에서 찬반을 가릴 수 없는 결과가 도출되자 아무런 대안을 내놓지 못한 가운데 도교육청에 공을 넘기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신도심 학교 설립 문제가 교육청의 행정적 입장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과 함께 전주시를 넘어 도내 모든 지역을 대상으로 한 ‘학교총량제’ 대입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달 31일 전주교육지원청과 전주교육발전 민관협력위원회(위원장 오평근)는 전주 곤지중과 덕일중 등 2곳 원도심 중학교 이전 설립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학교별 조사결과에 따르면 곤지중학교(에코시티로의 이전)의 경우, 이전 찬성 51.9%(509명)와 반대 48.1%(471명) 등 그야말로 ‘팽팽’한 의견이 제시됐다.
대상별로 볼 때 전주시민(응답자 900명)의 경우 53.8%(484명)가 찬성 의견을 표했으나, 해당 학부모와 교직원(응답자 80명)은 31.3%(25명)만이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나타났다.
덕일중학교(만성지구로의 이전)는 이전에 대한 찬성이 49.9%(487명), 반대가 50.1%(488명)로 거의 비슷한 입장이 나왔다.
전주시민(응답자 900명)의 경우 49.9%(449명)가 찬성표를 던졌고, 학부모와 교직원(응답자 75명)은 50.7%(38명)의 찬성율을 보였다.
이번 공론조사는 두 학교 모두 오차범위 내의 찬·반 결과가 나와 사실상 이전을 결정하기에는 ‘의미 없는 결과’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이와 같은 공론조사 결과를 보고 받은 김승환 교육감은 ‘이전 추진 대안은 없던 일로 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민관협력 위원회 한 위원은 “공론조사 결과만으로는 이전 추진을 진행하기 부담스러운 결과”라며 “이 같은 결과가 나온 이상 문제를 위원회나 행정적으로 풀기보다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제기했다.
또 한 위원은 “조심스럽지만 ‘학교총량제’라는 제약을 전주시로만 국한하지 말고 도내 모든 지역을 대상으로 진행해야 할 필요성도 있지 않느냐”라며 전북교육청의 학교 통폐합 불가 정책에 대한 일부 수정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전북도교육청 관계자는 “이전추진 대안은 이번 공론조사 결과로 인해 사실상 폐기됐다”면서 “하지만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도내 전 지역 대상에 따른 학교총량제 대입 주장은 군-군, 시-군 간의 갈등이 예상돼 추진키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도교육청 차원에서 주민 간, 지역 간 갈등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다른 대안을 마련 중에 있다”면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2~3가지 대안을 검토 중이다”고 언급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