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각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폐교들이 전북교육청의 소극적 운영과 대처로 인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학령인구 감소와 신도시 개발 등의 이유로 교육부가 학교통폐합 정책을 고수하고 있는 가운데, 이미 결정된 폐교와 학교이전에 따른 빈 학교에 대한 활용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현재 전북교육청은 김승환 교육감 취임 이후, ‘자체 활용방안 지향’이라는 정책으로 매각은 전무한 상태고, 폐교 대부(임대) 또한 전 교육감 당시 이뤄진 계약 이외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답보 상태에 있는 상황이다.
25일 전북도교육청에 따르면 올 1월1일 현재 도내 폐교 수는 327개교로, 이 중 매각 269개교, 기관설립 활용 15개교 등 총 284개교가 처리 종결됐지만, 나머지 43개교는 그대로 보유 중이다.
보유중인 폐교(통합·이전교 포함)는 자체활용 24개교와 대부(임대) 11개교, 보존(현상유지) 6개교, 매각예정(김제금구중) 1개교, 유치원 설립 예정(익산영만초·가칭 솜리유치원 설립예정) 1개교 등이다.
지역별로는 부안이 11개교로 가장 많고, 익산과 임실 6개교, 군산 5개교, 정읍·무주 각 3개교, 남원·순창 각 2개교, 전주·김제·진안·장수·고창 각 1개교 등이 폐교로 파악됐다.
현재 전북교육청이 적극 반대하고 있긴 하지만 교육부의 소규모 학교통폐합 정책 추진은 신도시 개발에 따른 학교 설립을 폐교나 학교 이전 등으로 규정하고 있어 폐교의 수는 늘어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사실 전북지역 통폐합 대상학교는 지난 2011년 270개교에서 2012년 283개교, 2013년 288개교, 2014년 297개교, 2015년 304개교 등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다.
전국 타 시·도교육청이 지자체 등과 협조를 바탕으로 폐교 활용방안을 다채롭게 마련하고 있지만 전북교육청은 생태체험 등 소극적 운영에 그치고 있는 상황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전북교육청은 폐교 매각 등은 지양하고 있는 상황으로 자체활용이 좋다는 정책을 쓰고 있다”면서 “매각이 당장의 자금 운용에는 좋겠지만 향후 기관 설립 등에 따른 토지 매입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폐교 활용 방안에 대해 여러 각도로 활용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며 “특히 지역 주민과 함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