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가 지난 12월에 공모한 국토교통부 경관협정 활성화지원 사업에 최종적으로 선정되어 총 1억원(국비50%,시비50%)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익산시는 선정된 사업은 국토교통부에서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경관협정 체결 지역이거나 예정지역 대상으로 2개소를 선정해 경관협정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시는 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백년의 역사가(街), 천년의 미래로(路) 향하는 익산 문화예술의 거리에 본격적으로 경관협정 만들기를 추진하게 됐다.

주민주도로 경관협정을 체결하고 경관사업이 지원돼 전국에서 경관협정 경관사업에 대한 선진지 역할을 하는 것은 물론 낙후된 원도심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이번 사업 선정으로 중앙로 문화예술의 거리 경관협정 구역 내 310m 거리를 문화예술의 거리 경관협정운영회, 경관협정 기이드라인 및 사업계획서에 맞게 추진한다.

건축물의 외부공간, 안내사인, 공공시설물 등을 정비 및 개선하기 위하여 주민참여 주도 방식으로 경관을 지키고 가꿔 원도심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경관협정활성화지원 사업을 통해 주민주도에 의한 KTX역세권과 중앙로거리를 활성화시켜 지역주민 및 방문객에게 깨끗하고 친근한 도시이미지를 제공한다.

김용조 과장은 “도시재생, 경관, 공공디자인사업 활성화에 기여해 전국 유일하게 경관협정을 선도해 나갈 시민이 행복한 품격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익산=김종순기자.soo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