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이 김승환 교육감 2기 공약사업 중 하나인 ‘농어촌 학교 살리기’ 프로젝트와 관련, 다양한 특화 사업과 함께 예산 투자 비중도 눈에 띠게 증가하고 있다.<12월23일 5면 참고>
특히 2017년도 농어촌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43억 원 지원 계획과 함께, 학교와 마을이 함께 성장하는 지역 교육공동체 회복을 위한 농어촌 교육특구도 지정·운영 방침이다.
전북도교육청은 지난 23일 정읍과 김제, 완주, 진안, 고창, 부안 지역을 농어촌 교육특구로 지정해 내년 1월부터 3년간 운영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을 위해 도교육청은 연간 약 80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이며, 지자체도 약 6억 원 정도의 사업비를 대응투자로 지원할 예정이다.
농어촌 교육특구는 도교육청 비전에 따른 공통사업과 자체 교육현안 사업으로 나눠 진행한다.
지자체에서 투자하는 교육 사업은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교육지원청의 특색에 맞는 비전에 따라 재구성하거나 지자체와 교육지원청이 대응투자 방식의 사업을 발굴해 운영한다.
우선 기존 조직을 활용한 전북 교육특구 협의체를 구성해 특구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지역 중 정읍교육지원청은 이웃학교와 함께 하는 공동운동회, 공동 학예회 등의 프로그램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제교육지원청은 연극 교육과정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완주교육지원청은 주민 참여형 마을학교 프로그램과 마을 교과서 제작 등이 주요 계획으로 평가됐다.
도교육청은 내년 1월3일 혁신교육특구 담당자와 함께 농어촌 교육특구 담당자가 함께 모여 특구의 전반적인 운영 방향에 대한 협의회를 갖는다.
협의회를 통해 2016년에 운영한 학교 교육특구의 사례를 분석하고, 2017년 혁신교육특구와 농어촌 교육특구의 방향성 및 추진 계획을 진단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농어촌 교육특구는 마을과 지속적 협력을 통해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면서 “농어촌 특색을 살린 교육모델 제시로 지역 교육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켜 지역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