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 의견 수렴이 지난 23일 완료된 가운데 학교현장 적용방안 발표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날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비대위는 사실상 교육부의 결정 전 마지막 ‘국정교과서 폐기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만일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강행한다면, 정부는 국민들의 분노와 심판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비대위는 성명을 통해 국정교과서 즉각 폐기와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앞장선 이준식 장관을 비롯한 관료들의 사퇴, 장관 해임건의안과 국정교과서 금지 법안에 대한 조속한 국회 통과를 요청했다.
이와 관련해 전북도교육청 관계자는 “지난 22일 비대위에서 야 3당 등 각 정당에 이준식 장관의 해임건의안이 전달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국정교과서 금지법이 국회에서 통과되면 그 순간 교과서로서의 효력이 상실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도교육청은 최근 비대위가 결정한 교육감의 일선 학교에 대한 국정교과서 주문 취소 요구 안과 관련해 자칫 교재선정의 자율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며 “이런 사항을 참작해 각 학교 교사, 교장의 양심과 의지에 맡기기로 했고, 협조 차원의 공문은 곧 발송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