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 속 집필진’과 ‘우 편향 우려 교과서’ 등 많은 논란의 중심에 서 있던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이 28일 드디어 공개됐다.
교육부는 “사실에 입각한 균형 잡힌 교과서”로 자평 했지만 대다수의 교육전문가들은 현장에서 사용할 수 없는 ‘우 편향 교과서’로 규정하고 있으며, 즉각적인 폐기를 주장하고 있다.
특히 전북도교육청을 비롯한 일선 교육청들은 ‘국정 역사교과서 폐기’를 위한 실무자 협의를 통한 공동대응 마련과 동시에 현장배부를 반드시 막겠다는 강경 입장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28일 오후 교육부는 전용 웹사이트 ‘올바른 역사교과서(historytextbook.moe.go.kr)’를 통해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과 함께 각 분야별 31명의 집필진을 공개했다.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기자회견을 통해 “올바른 역사교과서는 학생들이 특정 이념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 있는 역사관과 올바른 국가관을 가질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번 현장검토본은 완성본이 아니며 한 달 간의 시간을 두고 꾸준한 보완을 거듭해 보다 올바른 교과서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지만 일선 교육계에서는 폐기 여론은 더욱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날 공개된 현장검토본에서 핵심 쟁점 중 하나는 대한민국의 건국시기 문제다.
국정교과서는 지난 1948년 8월15일을 ‘대한민국 수립’이라고 기술했지만, 김승환 전북교육감을 비롯한 진보 역사·헌법 학자들은 대한민국 헌법 전문에 명시된 ‘대한국민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민주이념을 계승하고 있다’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아울러 야당을 중심으로 한 정치권 역시 ▲역사 전공 없는 현대사 집필진 ▲무장독립운동 축소 ▲4·3항쟁에 대한 왜곡된 서술 ▲임시정부 법통을 부정하는 ‘대한민국 수립’ ▲박정희 정권의 ‘한·일 회단 미화 ▲새마을운동  치적 부각 ▲재벌 미화 등을 주요 문제점으로 밝히고 있다.
전북도교육청도 당초 우려보다는 강도가 조정된 내용이라고 평가하면서도 친일축소, 독재미화, 분단 고착화 등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역사교과서는 폐기가 답”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공개된 검토본의 집필진을 보면 가장 중요한 현대사의 경우 6명의 집필진 중 한명도 역사를 전공한 사람이 없다”며 “이런 정당성으로는 국정화 교과서 강행은 어려울 것이고, 현재 교육부 또한 오락가락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검토기간이 있기는 하지만 우리 교육청 등은 현장 배부를 최대한 막을 계획이다”면서 “현재 진행 중인 보조교재 집필도 계속될 예정으로 며칠 사이에 문제점 보완 등을 검토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