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내륙고속도로 전북제외 안 된다
국토건설부가 경부·서해안고속도로 교통량 분산을 위해 추진 중인 서부내륙고속도로 건설 1차 사업에 전북구간을 제외시켰다. 이안이 확정되면 전북구간은 빨라야 10년 후에나 착공하게 된다. 민자투자사업으로 평택~부여~익산을 연결하는 서부내륙고속도로를 경기·충청·경상권이 지나는 1단계 평택~부여 간 95㎞은 내년에 착공하고 2단계 부여~익산 구간 43.3㎞에 대해선 2028년에 착공한다는 건교부 안이 나오면서 전북구간 제외에 대한 지역 반발이 거세지고 있음은 물론이다.
최근 KTX전라선 증편과정에서도 나타났듯이 정부가 내놓는 각종 사회간접자본시설 확충 정책마다 호남권역에 대한 차별과 소외가 노골화되면서 정부가 지역불균형발전을 조장하고 있다는 지역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서부내륙고속도로 공사 시점인 익산지역 건설업체들은 당장 전북도민과 익산시민을 무시하는 처사를 거두라며 1,2공구 동시착공을 강력히 주문하고 나섰다. 전북 시·군의회의장단 협의회도 도민에게 허탈감과 지역차별로 인한 박탈감만을 가중시키는 서부내륙고속도로 전북구간 1차 공사 제외방침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천안~논산 간 민자 고속도로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미리 호남구간 적자를 기정사실화 하는 섣부른 예단에 기초한 ‘전북구간 10년 후 착공’은 설득력도 떨어지고 당위성은 더더욱 없는 전형적인 탁상행정의 결과라는 게 지역 입장이다. 충청권과 호남권을 연결하는 총연장 138.3㎞를 건설하면서 14년의 공사기간을 설정하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익산엔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사업이 한창 진행 중이다. 익산 백제문화 고도 육성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통한 ‘백제중심 익산 관광’ 프로젝트도 마무리 단계에 있다. 교통망 확충을 통한 지역과의 접근성 확대가 최대 과제가 됐고 이를 뒷받침 해줄 사업으로 서부내륙고속도로 조속 착공에 큰 기대를 걸었지만 이를 간과한 정부의 안일한 사업 결정이 논란을 키우고 있는 것이다.  
서부내륙고속도로는 전북도민들 만이 이용하는 게 아니다. 전북을 관문으로 호남을 찾는 수많은 전국의 방문객 이용하게 될 모두의 도로다. 당장 민자 고속도로 수익성만을 따져 국민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차단해선 안 되는 이유다. 지금이라도 당초 방침의 전면적 수정을 통해 오히려 제2공구의 우선착공, 불가피하다면 동시착공을 하는 게 맞는 정책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