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하 전교조) 전북지부가 교육부의 4주기 ‘유치원 기관평가 기본계획’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교조 전북지부는 22일 성명을 통해 2017학년도부터 적용될 4주기 유치원 기관평가 계획이 기관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단위 유치원의 평가업무 부담을 줄이려는 전북도교육청의 평가기조와 전면 배치된다고 밝혔다.
또한 평가안은 평가 준비로 인한 업무 폭탄 등의 문제점이 더욱 심화되고, 확대된 최악의 개정안으로 현장의 우려와 분노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례로 교육부의 평가 지표는 시도교육청의 자체지표는 별도로 하고, 공통지표만 77개 항목에 이르러 현재 3주기 평가요소 30개에 비하면 2.5배 이상의 항목이 증가했다.
전북지부 관계자는 “배가 된 평가지표와 항목은 가뜩이나 부족한 인력지원과 유치원교사의 업무 폭탄을 낳아 유아교육의 질 제고를 저해해 교육과정 운영이 왜곡될 것이다”면서 “아울러 교육부는 구체적인 평가요소와 지표를 시도교육청에 내려 보내는 것은 교육감의 평가권을 침해하는 조치로 지자체의 자율성을 크게 훼손하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교육부는 퇴행하는 평가안을 즉각 철회하고, 교육감은 교원의 업무경감과 학교 구성원 간의 협력적 교육 및 자율성 인정을 존중하는 전북도 자체 평가 계획 수립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