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의 ‘학교총량제’ 정책으로 전주 에코시티 학교 건립문제가 답보상태에 있는 가운데, 인근 학교 이전 문제를 놓고 주민 간의 마찰 조짐이 불거지고 있다.
특히 당초 도교육청이 이전을 통한 학교 증축으로 방향을 잡았던 전주 초포초등학교의 경우 총동창회가 ‘이전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어 갈등이 확대될 전망이다.
전주초포초등학교 총동창회는 21일 도교육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에코시티 아파트 단지에서 35m 거리에 있는 초포초교를 에코시티 안으로 옮기는 것은 명분이 없다”고 주장했다.
총동창회는 “교육부의 방침이 강화돼 인구유입이 없는 도시에 신설 학교를 허용하지 않는다면 더욱더 지근거리에 있는 초포초를 활용하면 될 일”이라며 “더 좋은 환경과 조건을 가진 현재의 학교 부지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방안이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소규모 농촌학교를 살리고자 하는 현 교육감의 의지와 정책에도 맞지 않는 것이며, 그동안 교육부에 대해서 소신 있는 태도를 취해 왔던 교육감의 행보를 그대로 보여줄 수 있는지의 시금석이 될 것이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도교육청은 에코시티 지역의 많은 학생들이 4차선 도로를 건너 현재의 학교로 통학하는 것은 안전 등의 문제를 일을 킬 수 있다며 부정적인 입장이다.
또 에코시티 부지로 이전하는 계획은 국비로 할 수 있지만 초포초 현재의 위치에 증축하는 것은 예산 대부분을 전북교육청이 부담해야 하는 현실적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무엇보다 대다수의 학생들이 거주하고 있는 에코시티 주민들이 이전을 요구하고 있는 점도 두 지역 주민들 간 갈등 요소로 거론되고 있는 상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중앙 중투위의 부대조건이 초포초를 에코시티 부지 안으로 이전하라는 것이다”면서 “현재 도교육청은 지역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사실 상 교육부의 일방적인 방침으로 답보상태에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시차를 두고 교육부의 정책이 바뀌길 기대할 수밖에 없다”면서 “교육청은 공청회 등을 개최해 현 상황을 설명하고, 교육부에 대해서도 지역 주민들의 입장을 전달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