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도크(선박건조대) 폐쇄가 사실상 결정된 가운데 도크 폐쇄에 따른 전북 경제 위기론이 현실화되고 있다.
정부는 전북에 농·건설기계와 탄소산업을 지원해 신산업육성과 사업재편을 연착륙시키겠다고 제시했으나 군산조선소는 군산은 물론 전북 경제를 지탱하는 핵심 산업체라는 점에서 지역 경제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31일 전북도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6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갖고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확정·발표했다.
정부는 이날 수요전망 등을 고려해 각 조선사별로 부유식 도크 등 유휴설비 매각·가동중단, 인력조정, 외주화를 추진해 2018년까지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3사의 도크수를 23% 축소(31개→24개)하고, 직영 인력 규모 또한 32% 축소(6만2000명→4만2000명)할 방침이다.
현대중공업의 경우 유휴도크의 가동중단과 비조선해양 사업부문(태양광, 풍력 등) 분사 등이 중점적으로 추진된다. 특히 도크 3개의 가동중단을 통해 유휴설비를 조정하고, 조선·해양 설립 통합, 기자재사업 매각, 유휴인력 조정, 희망퇴직 및 외주화 등이 구체적으로 추진된다.
이는 사실상 도크 가동중단과 인력감축, 사업재편 등이 중점적으로 진행된다는 것으로,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이 최종 결정되면 해당기업뿐 아니라 지역 관련기업들의 폐업에 이어 대량실직으로 연결돼 전북경제의 엄청난 타격이 예고되고 있다.
군산조선소는 조선업 불황으로 조선소와 협력업체 근로자 등 700여명이 이미 실직한 데다, 현재 남아있는 4547명(조선소 662명, 사내외 협력사 3885명)의 근로자들의 대량실직이 현실화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군산조선소는 전북 수출의 8.9%, 제조업 매출의 25%를 차지, 군산과 전북 경제를 지탱하는 핵심 산업체로 단순하게 근무인원과 수출규모를 감안해도 지역경제의 큰 손실이 예고되고 있는 것이다.
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에서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하거나 언급하지 않았을 뿐 사실상 도크 가동 중단을 결정하고 관련절차를 밟아오고 있다”라며 “정부와 지자체의 각종 지원책을 통해 지역경제 타격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서도록 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