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사습놀이 예산지원 안된다

전주대사습놀이전국대회 대통령상 수상을 둘러싼 뇌물 관련 1심 재판이 결국 해당 심사위원의 유죄로 판결났다. 항소하지 않는다면 해당 심사위원은 전북무형문화재 지정 해제를 피할 수 없게 됐다. 개인적으로 판소리 문화재라는 명예를 잃어버리고 판소리계 어른으로서도 민망한 처지에 놓이게 됐다.
대사습 수상 결과를 둘러싼 잡음은 이번 대회뿐이 아니다. 그동안 공론화되지 않았을 뿐 국악계에서는 대회 전 스승과 제자 계보에 따라 수상자 이름이 오르내리도 했다. 물론 그대로 수상이 이루어지진 않았지만 많은 국악인들은 수상과정에서 실력 외에 어떤 영향력이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 부정하지 못한다. 이번 사건도 이러한 상황 아래 불거진 사례다. 금품 제공자가 뻔히 예상되는 사법적 불이익과 국악계에서의 따돌림을 감수하지 않았더라면 그냥 소문에 그치고 말았을 것이다.
무엇보다 전주대사습놀이의 명예가 땅바닥에 떨어진 것이 가슴 아프다. 대사습놀이가 부활되고 나서 전주시민은 물론 도민에게 불어 넣어주었던 문화예술적 자긍심은 큰 상처를 입었다. 국악계에서 높은 위치를 차지했던 대사습놀이 위상도 추락을 피할 수 없게 됐다. 하지만 정작 당사자인 보존회를 포함한 국악계는 숨을 죽이고 있다. 국악계의 많은 인사들은 이번 사건에 대해 한 마디도 공개적인 비판의 목소리를 내지 않고 있다. 이런 분위기에 편승해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할 대사습놀이보존회 성준숙 이사장 등도 심사위원 개인의 일탈이라며 남 탓만 하고 있다. 그동안 재판이 끝나지 않았다며 자체 개혁에 미온적이던 보존회가 유죄 판결이 예상되던 선고 이틀 전, 개선안을 불쑥 내놓는 자세도 비난을 피하기 어렵다. 압권은 금품 제공자의 동생을 징계하겠다고 나서는 몰염치다.
그동안 전주시는 대사습놀이를 국가지정 무형문화재로 지정받기 위한 노력을 해왔다. 이를 위해 내년 대사습 예산 증액을 추진하는 등 공을 들여왔다. 하지만 치부를 보인 대사습보존회가 개혁하는 모습을 보이지 못한다면 예산 지원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보존회가 스스로 개혁하지 못한다면 전주시가 나서야 한다. 전주대사습은 특정인이 아닌 전주의 귀중한 문화예술자산이기 때문이다. 전주시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