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도민 믿음부터 회복해야
전북대 병원 권역응급센터 지정취소와 지원금 환수에 대한 보건복지부의 중앙응급의료위원회가 오늘 개최될 예정이다. 교통사고로 중상을 입고 전북대 병원 응급의료센터를 찾았으나 제때 처치를 받지 못해 숨진 두 살 아이의 안타까운 사연에 대한 파장이 확산된 상황이라 강한 징계조치가 있을 것이란 시각이 많다. 정부가 지정한 응급의료센터임에도 수술병원을 찾지 못해 5시간을 허비한 끝에 헬기로 수원 아주대 외상센터로 옮길 때 까지의 과정에 대해 일정부분 전북대병원은 책임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만큼 사안이 심각하기 때문이다.
골반출혈도 발견하지 못하고 병원에서 심폐소생술을 할 정도의 심각한 상황이었음에도 자체 처치를 하지 못한 나름의 이유가 있었겠지만 ‘정말 최선을 다 했는가’에 대해 자신 있게 ‘그렇다’고 말할 상황은 아닌 것 같다. 더욱이 전북대병원으로선 어찌 보면 위기인 지금 상황에 대해 적지 않은 도민들이 남의 일처럼 받아들이며 냉소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응급의료센터 지정이 취소될 경우 자칫 긴급의료상황에 대한 공백의 피해가 자신들에게 돌아갈 수도 있지만 ‘문제가 있으면 처벌이 있어야 한 다’는 저변 분위기가 읽히기 때문이다.
매년 국정감사때 마다 전북대 병원은 타 지역 병원들에 비해 높은 검사비용, 응급실 과밀화, 진료과정에서의 불친절 등이 도마에 오르곤 했다. 도민신뢰가 크게 떨어진 것은 물론 병원의료체계에 대한 불신으로 까지 이어질 수 있었던 부분이었다. 그럼에도 지난 7월 10살 여아의 서울 이송과정에서 있었던 문제에 대한 논란이 채 가시기도 전에 이번엔 응급환자 사망사건 책임문제까지 더해지며 ‘반성하지 않은 병원’의 이미지가 각인되고 있으니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란 지적이 설득력을 얻기도 한다.
차라리 전북대에 응급의료센터가 없었다면 곧바로 수도권 응급센터로 옮겨 충분한 처치를 했을 수도 있었던 것 아니냐는 말까지 나올 만큼 전북대병원에 대한 도민 믿음은 바닥이다. 지금은 권역응급센터지정취소에 따른 병원의 불이익과 이미지 실추에 따른 손익계산을 할 때가 아니다. 19일 나름의 응급실 진료시스템개선책을 내놨지만 문제는 실천이다. 어떻게 하면 도민 신뢰를 회복하고 진정한 도민건강의 동반자로 거듭날 수 있을지를 심각하게 반성하고 진심 담은의지를 다져야할 시점이란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