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이 된 인구절벽 이대론 안 된다
심각한 우려가 현실이 됐다. 전북도 인구감소세가 끝없기 계속되면서 이제 ‘인구절벽’을 당장의 과제로 삼아야 하는 상황으로 까지 몰리고 있다. 행자부가 공개한 올9월말 현재 전북인구는 186만4729명으로 1년 전과 비교 다시 4928명이 줄었다. 지난 8월말과 비교해서도 한 달 새 503명이 전북을 빠져나갔다.
특히 도내 군지역의 인구감소 현상은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주민등록상 최소인구로 집계된 전국 10곳 시·군·구중 장수군, 무주군, 진안군 등 3곳이 각각 4위, 7위, 8위를 할 정도고 최하위 읍면동 50곳 중 진안, 남원, 완주지역 면지역 7곳이 이름을 올릴 만큼 최악의 상황이다. 그동안 도를 비롯해 도내 지자체 모두가 예외 없이 인구 늘리기를 행정의 최우선으로 삼아 나름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하지만 효과를 거두기는커녕 오히려 더욱 악화되고 있는 것이다.   
주민등록상 나타난 수치는 거주지를 완전히 옮기는 행정적인 절차를 마무리한 통계란 점에서 그 의미가 작지 않다. 실거주지는 전북이 아니라 해도 지역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경우, 언제든 고향으로 돌아올 여지를 어느 정도는 남겨놓고 있단 의미로 해석할 수 있지만 주민등록상 거주지 이전의 경우 그 가능성은 절대적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더욱이 가구 수 20호 미만 도내 과소화마을이 지난 2005년 714개에서 2010년 1027개 까지 급증하며 전국에서 가장 빠르고 높은 수준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에서도 이는 확인된다. 우리와 비슷한 수준의 도세나 경제 분포를 가지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는 전남, 경북, 경남, 충북등과 비교해서도 월등히 많다. 지금 상황이라면 농촌지역 붕괴는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가속화될 것이 뻔하다.
이대론 안 된다. 눈앞에 닥친 인구절벽 위기를 슬기롭게 넘기기 위한 체계적이고 중장기적인 대책의 수립이 절실하다. 전국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인구가 줄고 있는 전북의 문제가 정말 무엇인지 점검해야 한다. 단순히 일자리가 부족하고, 좀 더 많은 기회를 찾아 큰 도시로 떠나는 인구가 많기 때문이라는 평면적이고 단순한 논리로 접근해선 안 된다. 인구절벽이 당장은 전북이지만 결국 한국 사회 전체가 심각하게 고민해야할 국가적 문제라며 정부의 대책만을 바라보고 있어선 더더욱 안 된다. 인구가 없으면 국가 이전에 지자체가 먼저 없어지게 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